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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가 정보

스위치 에뮬레이터 유즈, 8월의 변경점 소개

by 사과향잉크 2020. 10. 1.

스위치 에뮬레이터인 유즈의 8월 변경점입니다. 개발진은 그래픽 버그를 수정하고 UI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8월의 가장 큰 변화는 조작 체계를 완전히 다시 만든 것입니다.

직관적이지 않고, 버그가 많으며, 중요한 기능도 없어 유즈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였죠.

jroweboy와 Rei는 '프로젝트 아프로디테'라는 이름으로 조작 UI와 내부 설정을 완전히 뒤엎기로 했습니다.

Rei는 RPCS3의 조작 UI를 본딴 디자인을 계속했습니다.

jroweboy는 입력 장치를 선택하면 모든 입력을 올바르게 매핑하는 자동 매핑 기능을 구현하여 일일이 버튼을 설정하지 않게 했습니다.

 

초안
3가지 테마의 완성본

jroweboy가 떠나고 Morph가 이어서 작업을 했습니다.

유즈는 컨트롤러를 다시 설정하려면 유즈를 껐다 켜야하는 오랜 문제가 있었는데, 이 문제도 해결하여 이제 게임 도중에 컨트롤러를 바꿀 수 있습니다. 게임 도중 1인에서 2인으로 바꿀 수 있죠.

 

이 다음 문제는 컨트롤러 인식 설정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스위치는 게임 도중 로컬 멀티플레이로 바꾸면 컨트롤러 설정이 뜨면서 여러 사람에 맞게 컨트롤러를 설정할 수 있단 말이죠.

그런데 유즈는 그런 게 없습니다.

이전에 DarkLordZach가 시도했지만 제대로 구현하지 못해 문제가 많았고, Morph는 지금까지의 입력 설정을 다룬 지식으로 이를 만들어내기로 했습니다.

Rei는 DarkLordZach가 만들었던 UI를 손보다가 직관적이지 않다고 생각해 스위치 UI를 가져오고 추가 설정을 붙이기로 했죠.

아래는 스위치와 유즈의 컨트롤러 설정 비교입니다.

 

마리오 카트 8 디럭스에서의 스위치 / 유즈 컨트롤러 설정

 

버그를 살펴보면 최근 크로노스는 Vulkan API에 VK_EXT_extended_dynamic_state 확장을 추가했습니다.

좀 끔찍한 버그가 있는데 아래 스크린샷처럼 됩니다.

엔비디아는 이 문제를 해결했고, AMD는 20.8.3 드라이버에서 추가하긴 했지만 문제가 있어 개발자가 임시방편으로 해결했습니다. 인텔은 이 확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의 얼티밋에서 공격 스프라이트가 누락되는 문제도 있었으나 Rodrigo가 해결했습니다.

 

게임 내 저장 슬롯에서 섬네일은 대부분 게임 화면이 아닌 검은색이었습니다.

Rodrigo가 이 부분을 수정해 게임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어 잘못된 저장 슬롯을 불러오는 일을 막았습니다.

 

수정 전 / 후

지금까지 FMA 명령셋이 없는 CPU는 성능이 떨어졌는데 Merry의 노력으로 이러한 CPU를 최적화했습니다.

AMD 페넘 2, 인텔 코어 i 시리즈 3세대, 펜티엄, 셀레론, 아톰 CPU 등은 유즈 CPU 설정에서 Unsafe를 선택하면 거의 모든 게임에서 성능이 향상됩니다. FMA 명령셋이 있다면 이 설정을 사용해도 성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다만 에뮬레이션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그 부분은 감안해야합니다.

 

유즈 CPU 설정

미드나이트 블루와 다크 테마의 버그도 해결했습니다.

toastUnlimited는 게임 도중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설정을 바꾸고 바로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즈 메뉴의 에뮬레이션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바로 위 설정

30프레임 강제 설정은 디버깅할 때 사용했는데 과거엔 비상용으로 썼지만, 이후에는 오랫동안 어디에 둘지 고민했고, 멀티코어 지원 업데이트 후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었기에 이번에 제거했습니다.

 

Vulkan 추가 후 일부 체크박스가 중복되는 문제가 있어 Tobi 가 해결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epicboy가 ASTC 텍스처를 디코딩하는 GPGPU 가속 방법을 개발 중입니다. 텍스처 캐시를 손본 뒤에 벙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오디오도 더 많이 바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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