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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가 정보

스위치 에뮬레이터 유즈, 9월의 변경점 소개

by 사과향잉크 2020. 11. 7.

스위치 에뮬레이터 유즈(yuzu)의 9월 변경점입니다. 크게 바뀐 건 모션 컨트롤, 컷신 지원, 조작 개선입니다.

 

먼저 모션 컨트롤입니다. german77의 노력으로 이제 모션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네이티브 조이콘 어댑터를 만들면서 컨트롤러가 보낸 데이터를 분석하는 동안 가속도계와 자이로 값을 읽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고, 이전에 anirudhb가 중단한 걸 가져와 수정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좋지 않았고 긴 시간의 시험과 theboy181의 도움으로 좌표 변환이 제대로 안 되는 것을 알아냈고 이를 수정해서 해결했습니다.

 

모션 컨트롤은 위모트, 조이콘, 프로 컨트롤러, 듀얼쇼크 4, 모션 컨트롤을 지원하는 서드파티 컨트롤러, 가속도계와 자이로가 있는 스마트폰에서 작동합니다.

yuzu와 연결할 때 DSU 프로토콜(CemuHook UDP)를 사용하므로 조이콘과 프로 컨트롤러는 BetterJoy, 듀얼쇼크 4는 ds4windows 등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합니다.

 

엑스박스 컨트롤러 등 모션 컨트롤을 지원하지 않는 컨트롤러도 모션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rman77은 흔들림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노력했고, 특정 키를 누르면 모션 컨트롤을 실제로 하는 것처럼 됩니다.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등에서 작동하지만 게임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german77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즈가 진동을 지원하게 만들었습니다.

SDL2 호환 장치라면 게임에서 진동을 보낼 때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 듀얼쇼크, 닌텐도 컨트롤러 등 여러 컨트롤러가 호환됩니다.

그렇지만 일부 게임은 진동을 보내는 방식이 달라서 이런 게임에서는 진동을 느낄 수 없습니다. 현재 조사 중입니다.

HD 진동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SDL2와 호환되지 않고, 모든 이가 닌텐도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german77은 네이티브 조이콘 페어링을 추가할 계획으로 이게 된다면 HD 진동도 가능할 겁니다.

 

드디어 유즈가 게임 내 영상(컷신)을 지원합니다. ogniK, epicboy의 노력 덕분입니다.

지금은 H.264, VP9 영상만 지원하는데 지금까지 출시한 대부분의 게임에서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추후 H.265, VP8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FFmpeg를 사용해 단일 CPU 스레드로 작동하며 다중 스레드, GPU 디코딩을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읽어보세요.

 

최근 출시한 슈퍼 마리오 3D 컬렉션은 고유한 게임 ID를 가진 다른 바이너리 실행 파일(프로그램 NCA)의 컨테이너입니다. 이 게임을 부팅하려면 이런 다중 콘텐츠 게임을 제대로 처리해야하죠.

그럼 처리하면 끝나는 거죠? 아닙니다. 살펴보니 게임 안에 인터넷 접속이 없는 사람을 위해 펌웨어 업데이트까지 들어있어서 그냥 하면 XCI 게임 덤프가 충돌합니다.

Morph는 모음집 게임이 사용하는 기능인 LoadOpenContext를 부분적으로 구현했습니다. 51 월드와이드 게임즈, 그란디아 HD 컬렉션, 엑스컴 2 컬렉션, 발더스 게이트 1&2, 매일매일 NS 두뇌 트레이닝, 슈퍼 마리오 3D 컬렉션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현재는 메뉴와 음악만 작동합니다.

 

 

버그 수정 및 변경점입니다.

먼저 Vulkan 변경점으로 VRAM을 약간 절약했습니다. 그리고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의 조이콘 문제를 해결했고, Qt 버전을 5.12.8로 올렸습니다.

입력 지연 시간 문제는 엔비디아 저지연 기능 및 라데온 안티 랙을 사용해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 큐브 컨트롤러는 따로 버튼을 지정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51 월드와이드 게임즈를 손보고 있으나 아직도 검은색으로 렌더링되므로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게임을 하는 도중 캐릭터 이름 짓기 등 팝업이 나오면 게임 실행 창의 뒤에 떠서 전체 화면을 종료하고 진행해야했으나 이제는 창 앞에 따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에 따른 변경점입니다.

엔비디아는 446.14 드라이버에서 페이퍼 마리오: 종이접기 킹,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의 메뉴에 영향을 끼치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Qt가 수직 동기화를 처리하는 방식과 맞지 않는 듯 했습니다.

Rodrigo가 에뮬레이션 스레드에서 SwapBuffers를 호출해 문제를 해결했으니 이제 최신 드라이버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DXVK는 리눅스의 엔비디아 Vulkan 드라이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한 것 같습니다.

 

AMD는 최신 드라이버에서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유즈 개발진이 한 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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