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스위치 에뮬레이터 류진x, LDN 3로 더 많은 게임에서 스위치와 PC 간의 멀티플레이 지원

by 사과향잉크 2022. 11. 24.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 류진x는 LDN 3 빌드를 출시했습니다.

류진x는 일반용과 LDN용이 나눠져있습니다. LDN이 어떤 기능인지는 이미 많이 설명했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하면 에뮬레이터나 스위치끼리 멀티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약 2년 전에 스위치와 랜 모드로 연결할 수 있는 LDN 2를 출시하고, 이를 개선한 2.5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LDN3이 출시했습니다.

 

LDN 3의 특징은 ldn_mitm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는 PC에서 스위치 에뮬레이터를 사용해 스위치와 멀티플레이를 할 때 랜 모드가 있는 게임에서만 가능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게임은 12개 정도로 매우 적었죠.

하지만 ldn_mitm은 다른 방식으로 PC와 스위치를 연결합니다...만 주의점이 있습니다.

 

ldn_mitm으로는 PC와 커스텀 펌웨어, 흔히 커펌이라 불리는 걸 사용한 스위치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에뮬레이터 사용자는 어떤 식으로든 스위치를 건드렸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위치와 연결하는 걸 기대했다면 아쉽지만 안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류진x의 멀티플레이 설정은 3개가 되었습니다.

1. Disabled - 멀티플레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멀티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LDN 빌드가 아닌 일반 류진x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Ryujinx Ldn - 일반적인 LDN. 류진x 사용자끼리 연결합니다.

3. ldn_mitm -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류진x와 커스텀 펌웨어를 사용한 스위치끼리 연결합니다.

 

ldn_mitm을 이용하면 랜 모드를 지원하지 않아 기존에는 PC와 스위치끼리 만날 수 없었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마리오 파티 등에서 서로 만날 수 있습니다.

스팀 덱과 스위치가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단, 몬스터 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는 LDN3을 지원하지 않으며 이전 버전인 LDN 2.5를 사용해야합니다.

 

LDN 3로 업데이트하면서 빌드도 1.1.223에서 1.1.368로 업데이트했고 많은 개선점이 있습니다.

-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성능 대폭 향상 및 흰색/노란색 필터 제거

- 스플래툰 3를 윈도우와 리눅스의 AMD 라데온 GPU에서 플레이 가능, 점수 등의 요소가 해상도 스케일링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됨

-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게임을 실행할 때 초기화면에서 충돌하는 문제가 있어 저장 파일을 이용해야했으나 이제 파일 없이 바로 플레이 가능

- 포켓몬스터 소드·실드는 Vulkan에서 성능 향상

-  많은 게임에서 성능 및 안정성 개선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GTK UI 빌드와 아발로니아 UI(Avalonia UI) 빌드 둘 중에서 골라 받으면 됩니다.

GTK는 기존의 UI를 사용하며 아발로니아는 새로운 UI로 실험 중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하려면 GTK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막 출시한 LDN 3에서는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이 충돌하는 문제가 있었기 3.0.1로 업데이트했습니다.

 

GTK 빌드: 윈도우 / 리눅스

아발로니아 빌드: 윈도우 / 리눅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