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GOG, 출시 게임 수와 베스트 셀러 등 2022년의 다양한 기록 공개

by 사과향잉크 2023. 1. 28.

CD 프로젝트 레드가 운영하는 게임 판매 플랫폼인 GOG는 2022년의 기록을 공개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건 2022년 출시한 게임 수입니다. 스팀처럼 한 달에만 수백개의 게임을 출시하는 플랫폼에서는 절대 볼 수가 없는 수치죠.

 

2022년 동안 GOG로 684개의 게임이 출시했습니다.

플래그 테일: 레퀴엠, 마운트 & 블레이드 2: 배너로드, 스콘 등으로 다양한 팩, 번들, 스페셜 에디션이나 DLC는 포함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2022년에 잘 팔린 게임은 송 오브 컨퀘스트, 일렉스 2, 올드 월드입니다. 여기서는 놀랍지 않을 일이며 모두 훌륭한 게임이라고 덧붙였는데 스팀,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의 2022년 베스트셀러를 보면 GOG가 하고 싶은 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언급도 없는데 GOG는 게임이 너무 적어서 이런 게임이라도 눈에 띄는 건데요. 우리도 왜 이런 줄 아니까 뭐라고 하지 말라고 하는 거죠.

 

오래된 게임 중에서는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 애니버서리 에디션,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 시간의 수레바퀴입니다. 1999년작인 시간의 수레바퀴 옆에 있으니 둘이 어색해보이지만 1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났죠.

 

사람들은 GOG의 PC 런처인 GOG 갤럭시에서 1억 3,700만 시간 이상을 게임을 하며 보냈습니다.

GOG를 쓰지 않더라도 여러 플랫폼의 게임을 한 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주목을 받았죠. 이런 서비스가 없지는 않았지만 규모가 더 크고, 마이크로소프트나 에픽 게임즈 등 다른 회사와 공식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팀이나 에픽 게임즈 스토어와 달리 GOG는 게임을 하기 위해 런처가 꼭 필요하지 않으니 실제 GOG 이용자는 더 많겠죠.

 

사람들이 GOG 갤럭시를 통해 다운로드한 데이터는 264페타바이트(PB)라고 합니다. 1페타바이트는 1,024기가바이트죠.

2023년에는 더 많이 다운로드할 것 같다네요.

 

GOG에서 사람들이 달성한 도전과제는 49,908개입니다. 가장 희귀한 건 0.01%만이 달성했다는군요.

예시는 프로젝트 호스피탈의 '내가 널 선택한다...(I choose you)', 레일웨이 엠파이어의 '거대 판잣집(Monster snack)'입니다.

전자는 스팀에서 15% 이상이 달성한, 그렇게 희귀한 도전과제는 아니지만 후자는 스팀에서도 0.2%만 달성했습니다.

 

GOG의 트위치 채널에서는 2,650시간 이상 게임을 방송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몇 달 전부터 트위치가 급속도로 나빠졌지만 외국은 관계 없는 이야기죠.

 

SNS에서 받은 호응 수도 올렸습니다.

GOG 계정은 트위터에서 11,900개의 '좋아요'를 받았고, 조회수는 82만 8,000회였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2,900개의 '좋아요'를 받았죠.

이런 것까지 공개하는 건 어떤 의미로든 대단하네요. 공개할 정보가 너무 없어서 그런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26개의 게임을 무료로 제공했고, 49개의 커뮤니티 콘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주일마다 무료 게임을 주는 에픽 게임즈 스토어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다른 플랫폼보다는 훨씬 많습니다. 돈을 내지 않고 완전히 무료로 게임을 주는 곳이 에픽이랑 GOG 말고는 없는 수준이니까요.

간혹 스팀이나 다른 곳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게임은 개발사가 제공하니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GOG가 DRM 프리 정책을 일부 폐기하는 등 정책은 달라졌지만 대부분은 DRM이 없고, 오래된 게임을 구매하기에는 여전히 가장 좋은 곳입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 출시 후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한 것 같은데 좋은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