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 3(FidelityFX Super Resolution 3)의 소스코드를 공개했습니다.
프레임 생성 기술을 오픈 소스로 공개하는 건 최초이며 개발자는 다이렉트X12, 언리얼 엔진 5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직접 혹은 DLL 라이브러리 업데이트로 가능하며 AMD는 FSR 2를 지원한다면 FSR 3로 교체하길 권장합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 X|S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단, 시리즈 S는 메모리 권장사양에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리즈 S는 언제나 메모리가 문제입니다.
시리즈 X|S는 AMD가 공식적으로 RDNA 2를 완전히 지원한다고 밝힌 제품입니다.
특정 기술을 기다리다 경쟁사 제품보다 제작이 늦었다고 했는데요. 더 빨리 제작을 시작한 경쟁 제품인 플레이스테이션 5(PS5)는 RDNA 1 기반의 커스텀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AMD가 FSR을 발표하고 콘솔에 적용한다고 했을 때 PS5는 적용이 되는지 안 되는지 말이 많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됐죠.
이번에도 얘기가 나올 수 있는데 이전과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제품이 지원하는 FSR1과 달리 FSR3은 현재 RDNA 2 이상에서만 지원하는데요. 아직 베타 단계이므로 추후 RDNA 1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RDNA 3만 지원했다가 RDNA 2도 지원하게 됐고요.
위의 표를 보면 PS5도 FSR을 지원함에도 시리즈 X|S만 나와있으니 표만 믿을 수는 없습니다.
표를 믿는다고 해도 FSR 3를 보면 지원 기기가 'AMD RDNA 이상'이고 PS5도 일단 RDNA입니다.
상술했다시피 업데이트로 지원할 수도 있는 거죠. 결국 베타 단계인 현 상황에서 콘솔을 지원하지는 않을 듯 하니 정식까지 가봐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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