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출시 정보

도쿄 클랜풀, PC GOG와 닌텐도 스위치로 12월 19일 출시

by 사과향잉크 2024. 11. 5.

이스트아시아소프트(eastasiasoft)는 컴파일 하트가 2017년 플레이스테이션 비타로 출시한 도쿄 클랜풀(Tokyo Clanpool)을 12월 19일 PC GOG와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합니다.

일본의 미소녀 총리와 의원들이 일본을 위협하는 몬스터가 있는 던전에 들어가 싸우는 던전 탐험 턴제 RPG입니다.

처음으로 영어, 중국어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난 7월 게임을 공개할 때는 서양에 출시하며 PC 플랫폼이 스팀이라고 했는데요.

이번에는 아시아에도 출시하며 스팀 대신 GOG로 출시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유는 밝히지 않았지만 이 게임이 애니메이션풍이라는 걸 생각하면 스팀 운영사인 밸브가 거부하거나 금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홈페이지의 7월 발표

밸브는 적극적으로 노출이 있는 애니메이션풍 게임의 출시를 막는데 지금까지는 주로 일본 비주얼노벨이었습니다.

스팀이 PC 플랫폼 중 가장 커서 스팀으로 내는 게 이득이기에 회사들은 어떻게든 더 검열을 하려고 했는데요.

그조차도 출시를 거부한 게임만 수정할 수 있을 뿐, 완전히 금지당한 게임도 있었습니다.

금지당한 게임이나 검열로 해결이 어려운 게임은 출시를 포기하거나 다른 플랫폼으로 출시하곤 했죠.

 

회사가 처음에 스팀으로 발표했다가 단순히 PC로 변경했다는 점, 스팀 DB에서 스팀 페이지가 있었으나 사라진 점 등 전체적으로 밸브가 거부나 금지한 게임이 겪은 상황과 유사합니다.

그래서 이번 발표 전에 이미 스팀이 거부/금지했다고 확신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밸브는 사이버펑크 2077이나 위쳐 시리즈는 물론 훨씬 노골적인 게임이라도 실사 느낌이라면 검열하지 않습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도 마찬가지인데요.

보통 실사 느낌의 게임은 등장인물이 성인이지만 애니메이션풍은 미성년자이므로 엄격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밸브는 특히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게임마다 비슷한 내용인 시리즈물도 그런데 최근 사례로 던전 트래블러즈 2는 허락했지만 1편은 거부했습니다.

거부한 게임보다 더 노골적이거나 강렬한 게임을 허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전부 거부합니다. 좋은 건 아니지만 일관성은 있죠.

 

그밖의 이야기로 스위치는 패키지로도 판매합니다.

일반판은 39.99달러, 한정판은 59.99달러입니다.

일반판은 게임만 있습니다. 한정판은 게임, 설명서, OST CD, 아트북, 스티커 시트, 포스터, 번호를 새긴 인증서, 전용 상자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