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은 7월 21일 2.0 버전 업데이트부터 PC, 모바일, 플레이스테이션의 크로스 세이브를 지원합니다.
진행 상황을 유지하며 현재 원신이 출시한 모든 플랫폼을 옮겨다니며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PC와 모바일만 지원합니다.
PC와 모바일은 미호요 통행증(이메일), 플레이스테이션은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SN) 계정으로 나뉘었는데 2.0부터는 PSN 계정을 통행증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PSN 계정이나 미호요 통행증 둘 중 하나는 원신과 관계가 없어야합니다.
PC나 모바일에서 미호요 통행증을 만들었다면 PSN 계정은 원신 게임에 로그인한 적 없어야합니다.
PS4나 PS5에서 PSN 계정으로 원신을 했다면 미호요 통행증에 가입하지 않은 이메일을 사용해야합니다.
PSN 계정으로 원신을 접속한 순간 자동으로 미호요 통행증이 만들어져서 이미 미호요 통행증에 가입한 이메일과는 연동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게임 진행 기록이 충돌하는 것이죠.
미호요 통행증에 가입했지만 게임을 안 한 계정이어도 연동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이 이메일을 사용하겠다면 미호요 통행증에 다른 이메일을 연결하고 사용 중인 이메일을 통행증에서 제거하면 됩니다.
제3자 계정(애플, 구글 등)은 이메일이 연동되어 있다면 바로 PSN 계정과 연동하면 되고, 이메일이 없다면 이메일을 연동한 뒤에 PSN 계정과 연동해야합니다.
제3자 계정 역시 원신에 로그인한 PSN 계정과는 연동할 수 없습니다.
PSN과 미호요 통행증 서버도 동일해야합니다. 지원하는 원신 서버는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입니다.
한국 PSN 계정이라면 아시아 서버의 원신 계정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원신의 대만(TW), 홍콩(HK), 마카오(MO) 서버는 플레이스테이션이 이 지역 서버가 없어서 연동할 수 없습니다.
연동 전에 꼭 기억해야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유료 아이템은 미호요 통행증과 플레이스테이션에서 별개로 취급합니다.
유료 재화인 창세의 결정, 결제, 환불, 월정액과 기행의 결제 오류 보상도 공유하지 않습니다. 원석은 한 계정이 공유합니다.
결제도 별개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에서 모바일의 유료 재화를 결제하거나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미호요 통행증과 PSN 계정을 한 번 연동하면 해제할 수 없습니다.
연동 전에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동방법은 이렇습니다.
1. 원신에 로그인하지 않은 PSN 계정+미호요 통행증(PC, 모바일)
-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원신에 처음 접속하고 이용약관에 동의, 이후 나오는 알림창을 따라서 연동
2. 원신을 플레이하는 PSN 계정+미호요 통행증에 가입하지 않은 이메일
- 플레이스테이션에 원신에 접속하고 설정-계정-사용자 센터-계정 연동에서 연동
1번의 경우 정말 중요한 주의점이 있습니다.
알림창을 건너 뛰면 PSN 계정이 원신에 접속되면서 '원신에 로그인한 계정'이 되어버려 게임을 진행한 다른 미호요 통행증과 연동할 수 없습니다.
한 번 넘기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알림창이 떴을 때 오류로 꺼졌다면 다음에 게임을 켰을 때 다시 창이 뜹니다.
계정은 1개씩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1개=PSN 계정 1개입니다. 한 이메일에 여러 개의 PSN 계정을 연동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합니다.
이메일과 PSN 계정을 연동해도 PC나 모바일에서 PSN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PC와 모바일은 미호요 통행증이나 제3자 계정, 플레이스테이션은 PSN 계정으로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한 미호요 통행증을 PSN 계정에 연동하면 플레이스테이션 트로피는 자동으로 달성됩니다.
플레이스테이션만 받을 수 있는 특별 무기인 강림의 검과 바람의 날개는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을 제한합니다.
강림의 검은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무기 효과는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사용할 때만 나타납니다.
바람의 날개는 플레이스테이션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장착한 상태로 다른 플랫폼에 로그인하면 장착 날개가 기본 날개로 바뀝니다.
계정을 연동하면 멀티 플레이(친구와 다인 모드)도 달라집니다.
연동 후에는 플레이스테이션에 멀티 제어 스위치가 생깁니다. 스위치를 껐을 때는 이전과 같이 다른 플랫폼 이용자와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지만, 스위치를 켜면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끼리만 다인 모드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인 모드 화면에서는 플랫폼이 다른 사람이 호스트인 파티의 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호스트에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면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만 참여할 수 있고, 플레이스테이션 이용자는 다른 플랫폼이 호스트인 파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친구 목록에서는 다른 플랫폼의 친구가 숨겨집니다. 친구 수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스위치는 페이몬 화면-설정-기타에서 볼 수 있으며 다른 플랫폼은 이러한 스위치가 없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게이머 중에서 흔히 보이는, 크로스 플레이를 혐오하는 게이머를 위한 것 같습니다.
친구는 원신 친구와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의 원신 친구로 나뉩니다.
원신 친구는 모든 플랫폼의 친구입니다. 기본이죠.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의 원신 친구는 원신 친구 중 PSN 계정을 사용하며 같은 서버에 있는 친구입니다. 이 PSN 친구는 원신 친구에 동기화됩니다.
PSN 원신 친구를 삭제하거나 PSN 블랙리스트를 해제하는 것은 기본 원신 친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PSN 원신 친구가 원신 친구에 영향을 미칠 때는 블랙리스트에 추가할 때 뿐입니다. 추가하면 PSN 친구, 기본 원신 친구 둘 다 블랙리스트에 들어갑니다.
원신 친구만 채팅, 월드 진입 신청, 프로필 클릭을 할 수 있고 PSN 원신 친구는 친구 정보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둘 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원신을 할 때만 친구의 온라인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다른 플랫폼으로 게임하는 동안에는 볼 수 없습니다.
크로스 세이브를 지원하게 된 건 좋은 일이지만 여전히 제약이 좀 있습니다. 소니가 크로스 플레이를 싫어하는 걸 생각하면 이 정도도 나아진 것이겠죠.
계정 얘기는 아니지만 2.0에서는 PS5 듀얼센스의 햅틱 피드백도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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