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출시 정보

피파 23, 드디어 PC판도 현세대 콘솔과 동일한 버전이 되다

by 사과향잉크 2022. 7. 21.

 

EA는 PC가 현세대 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 X|S, PS5, 스태디아와 동일한 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특별한 일이 아닌 것 같지만 PC 게이머는 피파 22까지 엑스박스 원, PS4와 같은 버전으로 플레이해야했습니다.

2020년 피파 21 때 총괄 프로듀서인 아론 맥하디(Aaron McHardy)는 말하길 차세대 콘솔에 맞추면 요구사양이 높아져 게임을 하고 싶은 사람이 못하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했다고 말했죠.

 

피파 21부터 이런 것은 아닙니다.

피파 14는 엑스박스 원과 PS4에서 새 이그나이트 엔진을 사용하는데 PC는 사용하지 않았죠. 현재 EA의 CEO이자 당시 EA 스포츠 수석 부사장이었던 앤드류 윌슨(Andrew Wilson)은 폴리곤과의 인터뷰에서 이그나이트 엔진을 실행할 수 있는 PC는 일부 뿐이며 대다수는 사양이 부족해 이런 선택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그 이전에도 엑스박스 360, PS3보다 기능이 부족하기도 했습니다.

PC는 피파 15가 나와서야 콘솔과 같은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새 콘솔이 나올 때마다 이랬던 겁니다.

 

실제로 PC판은 피파 20부터 피파 22까지 요구사양이 동일합니다.

피파 21은 차세대 콘솔버전부터 라이브라이트 렌더링, 피파 22부터 하이퍼모션 등의 변경점이 있지만 PC는 그런 기능이 없었죠.

몇 년만에 콘솔을 따라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만큼 피파 23은 피파 22보다 사양이 꽤 높습니다. PC와 콘솔의 크로스 플레이, 하이퍼모션2, 여자 축구 등의 새로운 기능도 있죠.

마음이 바뀐 이유는 뭘까요? 2년간 그래픽 카드 가격은 높아졌지만 이 정도 기간이면 다들 사양이 높아졌다고 생각한 걸까요? 현세대와의 크로스 플레이 때문에?

 

 

피파처럼 PC에서 콘솔의 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유명한 게임으로 NBA 2K 시리즈가 있습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발매하는 농구 게임으로 이유조차 밝히지 않았으며 신작인 NBA 2K23도 PC는 구세대 버전입니다.

 

피파 23은 2022년 9월 30일 출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