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PC에서 PS5 듀얼센스 햅틱 피드백 미지원

by 사과향잉크 2023. 1. 28.

이제 막 EA의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가 출시했습니다.

이 게임은 PS5에서 듀얼센스의 햅틱 피드백을 지원합니다. 좀 더 상세한 진동이죠.

 

그래서 한 게이머는 PC에서도 이 기능을 느끼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일반적인 진동조차 없었죠. 게임 문제일 수 있어서 가지고 있는 엑스박스 컨트롤러도 연결해보니 진동이 잘 작동했습니다.

 

그래서 EA에 질문했고, EA는 PC에서 듀얼센스를 사용할 때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미 소니가 직접 PC로 게임을 이식하면서 가능한 걸 보여줬는데 말이죠... 아니 근데 진동이 그냥 안 된다니까?

 

질문자가 의문을 가진 건 2가지입니다.

1. 얼마 전에 EA가 출시한 F1 22는 PC에서도 지원했는데 이 게임은 지원하지 않는 이유

2. 햅틱 피드백 미지원은 그렇다쳐도 아예 진동을 하지 않는 이유

 

게임 내에는 플레이스테이션 컨트롤러 버튼 프롬프트 설정이 있습니다.

버튼 프롬프트, 그러니까 보이는 버튼 모양만 바꿔주는 기능이지만 보통은 이렇게 하면 기본 기능은 지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진동은 물론 일부 게임은 컨트롤러만의 기능도 지원하죠.

그런데 그런 지원은 커녕 일반 진동도 없다?

 

 

사실 진동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게임이 문제가 있는 건 맞아서 스팀을 이용해야합니다.

이제는 유명하다시피 스팀의 컨트롤러 지원은 경이로운 수준이라 에픽 게임즈 스토어 독점 게임인 염소 시뮬레이터 3 개발자조차 컨트롤러 관련으로는 스팀을 추천할 정도죠.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누르고 속성을 누릅니다. 게임을 누르고 설정을 눌러도 되고요.

2. 왼쪽 탭에서 컨트롤러를 누른 다음 아래의 덮어쓰기 부분에서 '기본 설정 사용'을 'Steam Input 사용'으로 바꿉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 자체의 컨트롤러 지원을 스팀의 컨트롤러 지원으로 바꿉니다. 그래서 특정 방식의 컨트롤러만 지원하거나 이 게임처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게임도 강제로 되게 해줍니다.

그래서 스팀이 듀얼센스의 진동을 작동하게 해주지만 그것 뿐입니다. 햅틱 피드백이나 어댑티브 트리거는 안 되죠.

PS5에서 멀쩡히 지원하는 기능을 PC판에서 빼는 건 듀얼센스 사용자에게는 아쉬운 일입니다. PS5라는 기기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이면 이해하겠지만 PS5를 만든 소니가 듀얼센스만 있으면 PC에서 된다는 걸 보여줬으니까요.

향후 패치로 일반 진동 지원, 나아가 듀얼센스의 기능 지원도 추가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