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험블, 2023년 11월 7일 험블 게임즈 컬렉션 종료

by 사과향잉크 2023. 10. 9.

험블(Humble)은 2022년 2월부터 시작한 험블 게임즈 컬렉션(Humble Games Collection)을 2023년 11월 7일 종료한다고 이메일로 통보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처럼 험블 초이스 가입 기간 동안 서비스에 포함된 게임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람들은 반영구적인 게임 소유를 위해 험블 번들을 구매하는데 가입 기간 동안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니! 모두가 처음부터 소비자층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게임을 추가한다고 했지만 회사도 의욕이 없는지 초기에 몇 개 추가한 것이 끝이죠.

계속 새 게임이 들어와야할 서비스가 2022년에 출시한 게임 2개 뿐인 걸 보면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비스 종료 후에는 DRM이 없는 게임 모음인 볼트(Vault)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웃기게도 2022년 2월 이전에는 윈도우, 맥, 리눅스는 DRM이 없는 게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로 볼트라는 이름으로 윈도우만 지원하게 바뀌며 이용할 수 없게 됐죠.

언젠가는 지원할 것이라 생각했으나 윈도우 외 OS 이용자는 험블 게임즈 컬렉션은 이용도 못해보고, 이전에 가능했던 DRM 프리 게임도 못하는 상태가 됐습니다.

 

회사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게임 환경, 험블 초이스 가입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사람들이 소유할 수 있는 멋진 게임을 선별하고, 험블 스토어 할인도 제공하고, 독특한 제안도 하는 등 가입자에게 회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전보다 단 하나도 나아진 게 없으며 오히려 스토어 할인률도 줄이고 다른 OS를 배척하는 것이 게임 환경과 가입자를 고려한 결과라는 의미입니다.

 

험블 게임즈 컬렉션 초기 게임

전술했다시피 소비자층을 생각하지 않은 잘못된 결정이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잘못된 결정으로 서비스는 오히려 퇴화했으니 소비자만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험블 게임즈 컬렉션의 게임은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도 출시했는데요. 기존 구독자는 게임을 소유하고 싶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게임 패스와는 소비자층이 달라서 이런 방식을 택한 듯 합니다.

그렇지만 이 게임들 위해 굳이 험블 초이스를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니 구독자가 늘어날 일도 없죠. 늘릴 생각은 처음부터 없었고 게임 패스 수익만을 고려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구독자 층이 늘어나고 있거나 못해도 유지는 하고 있는가?

수치를 밝힌 적은 없지만 험블의 몸부림을 보면 긍정적이지는 않은 듯 합니다. 기존 구독자 중에는 가격 등의 이유로 가입하던 사람도 있을텐데 경쟁 서비스가 더 파격적이라면 이용할 이유가 없죠.

게임을 반드시 소유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전체 게이머 중 얼마나 될까요?

아마존,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넷플릭스, 애플 등 게임 구독 서비스는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에픽 게임즈 스토어가 몇 년간 무료로 게임을 배포하는 중이라는 겁니다.

1개월에 최소 4개의 괜찮은 무료 게임을 받을 수 있으며 특별한 날에는 더 많은 게임을 증정하다보니 험블 초이스와 중복되는 게임이 많습니다.

이렇게 받은 게임은 에픽 게임즈 스토어가 사라질 때까지는 소유하는 것이니 소유욕도 충족합니다.

요약하면 '에픽에서 무료로 괜찮은 게임 4개 받기 VS 이전에 받았을지도 모를, 괜찮을 수 있는 스팀 게임 8개를 16,000에 사기'입니다.

 

 

대다수의 기존 구독자는 어차피 이용하지도 않는 서비스였으니 이에 투자한 비용을 게임의 질을 높이는데 쓰이길 바라고 있습니다.

같은 가격인데 서비스가 줄어드는 것이니 소비자에게는 나쁘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험블 게임즈 컬렉션을 대가로 스토어 할인률과 윈도우 외 OS 지원을 없앴는데 이제는 없어지는 것만 있다는 거죠.

단 2개뿐인 자체 유통 게임 내린다고 큰 영향은 없다, 서비스에 투자한 비용도 있을테니 영향이 있다, 지출만 없앨 거다, 다른 먹거리를 찾을 것이라는 등 의견은 다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