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기/콘솔

닌텐도, 스위치 게임 불법복제 관련 프로그램을 깃허브에서 제거

by 사과향잉크 2024. 3. 16.

닌텐도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 불법 복제 말살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깃허브에서 시그패치 업데이터(Sigpatch-Updater)를 제거했습니다.

시그패치는 개조한 닌텐도 스위치에서 게임을 디지털 방식으로 다운로드할 때 서명을 우회합니다. 즉, 불법 다운로드인 거죠.

닌텐도는 2022년에 시그패치를 깃허브에서 내리게 했는데 이번에는 그걸 업데이트하는 프로그램을 노린 겁니다. 시그패치 업데이터 저장소만 27개였다고 합니다.

 

닌텐도는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MCA) 1201조를 근거로 들었습니다.

보안 조치를 우회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으로 닌텐도는  '닌텐도 스위치를 개조(해킹)하는 단체에서 스위치 게임을 불법 복제하기 위해 시그패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고 했습니다.

스위치 개조법을 알려주는 사이트에도 시그패치로 우회할 수 있다고 적었습니다.

 

 

하나 특이한 점은 제거한 저장소에는 시그패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링크를 안내하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닌텐도가 2022년에 시그패치를 내리게 할 때 깃허브에 더 이상 못 올리게 하자 다른 링크로 유도해 이를 피한 것이죠.

닌텐도는 이런 방식도 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그패치 게시를 중단할 때 깃허브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으나 유효한 저작권 주장이 포함되어서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DMCA로는 이를 막기 어려우며 개발자가 법정에서 닌텐도와 싸울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더스위치를 건든 프로그램들이 계속 없어지고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