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는 2021년 출시한 스팀 덱의 개선판인 스팀 덱 OLED(Steam Deck OLED)를 발표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7.4인치로 키우며 LCD에서 OLED로 바꾸고, 그럼에도 가벼워졌고, 프로세서 공정을 6nm로 개선하고,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고, 무선 기술을 개선하고, 냉각 성능도 개선하는 등이 변경점이 있습니다.
2017년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와 2021년 출시한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과 비슷해보이지만 훨씬 변화가 큽니다.
OLED 제품은 한국 시간으로 11월 17일 출시하며 512GB는 83만 9,0000원, 1TB는 98만 9,000원입니다.
기존 제품은 미국에 출시 후 긴 시간이 지나서 한국에 출시했지만 이번에는 동시에 출시합니다.
동시에 기존 64GB eMMC 제품은 제거, 256GB는 64GB 가격으로 인하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78만 9,000원에서 58만 9,000원으로 낮췄죠.
OLED 제품은 512GB 제품이 기존 256GB보다 5만원 비싸고, 1TB는 기존 512GB와 동일한 가격입니다.
이제는 256GB NVMe SSD 이상만 존재하므로 가볍게 사용한다면 SSD를 교체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기존 64GB, 512GB는 가격을 인하해 재고만 판매하고 이후판매를 중단합니다.
한 가지 나빠진 점은 기존에는 제품별로 저장장치 이외의 차이가 적어 많은 사람이 64GB를 선택해 저장장치를 교체했는데요.
이제 256GB와 512GB 이상의 차이가 OLED 등으로 뚜렷하기에 더 좋은 경험을 원한다면 비싼 제품을 선택해야합니다.
최근 유행인 홀 효과 아날로그 스틱은 사용하지 않은 것도 단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밸브 하드웨어 엔지니어는 스틱 쏠림에 관한 불만이 별로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유로게이머 인터뷰에서 밸브의 스팀 덱 디자이너인 그렉 쿠머는 초기부터 화면과 배터리를 개선하고 싶었으나 당시에는 이런 OLED 화면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제조사가 어디에 쓰는지, 왜 이런 게 필요한지, 누가 사는지, 왜 중요한지 등을 이해하지 못했다는군요.
하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또한 독에 장착한 상태에서 여러 대의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의 안정성, 더 긴 전원 케이블을 원한다는 등의 사용자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스팀 덱 2에 관해서는 같은 전력으로 더 높은 성능을 내고 싶으나 아직은 그런 기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빠르게 기술이 좋아지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다는군요. 그래도 몇 년 안에는 그런 제품을 가질 거라 확신한다고 합니다.
OLED와 기존 제품의 성능 차이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디지털 파운드리가 비교해보니 약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리 편의성도 개선했습니다.
이전에는 스팀 덱을 분해할 때마다 기기의 내구성이 떨어졌지만 이번에 나사 수를 줄이고, 나사를 장착한 부분을 금속으로 바꿔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PC에서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건 매우 중요하며 밸브는 그러한 PC 생턔계의 개방적인 부분에서 혜택을 받았기에 똑같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TB 제품은 가볍게 들고 다는 탈착식 내부 케이스, 튼튼한 하드 케이스의 2중 케이스로 변경했습니다.
미국, 캐나다에서는 반투명 색상의 한정판도 판매합니다.
전체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위해 APU를 6nm로 줄였습니다.
· 6400MT/s 메모리를 탑재하여 지연 시간과 소비 전력을 개선했습니다.
· 온도 조절 모듈의 두께를 늘리고 성능을 강화했습니다.
디스플레이
· 활성 영역을 기존 7인치에서 7.4인치로 늘렸습니다.
· 새로 고침 빈도가 60Hz에서 90Hz로 증가했습니다.
· 최대 밝기를 1000nit로 높였습니다.
· 터치스크린의 폴링레이트를 180Hz로 향상하고 지연 시간 및 정확도를 개선했습니다.
와이파이/블루투스
· WiFi와 Bluetooth 모듈을 업데이트했습니다.
· WiFi 6E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 Bluetooth 5.3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고, Aptx HD 및 Aptx 낮은 지연 시간과 같은 더 많은 오디오 코덱을 지원합니다.
· 도킹 스테이션 이용 시 Bluetooth 성능 향상을 위해 기기의 상단 부분에 세 번째 안테나를 추가했습니다.
· Bluetooth 컨트롤러로 절전 모드를 해제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오디오
· 향상된 저음으로 전체적인 사운드 프로필을 평준화했습니다.
· 내장된 마이크 어레이를 3.5mm 헤드폰 커넥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컨트롤
· 그립감을 높이고 먼지가 쌓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아날로그 스틱의 상단 소재와 모양을 변경했습니다.
· 전면 커버와 더 잘 어우러지고 마모를 줄이기 위해 아날로그 스틱의 소재를 변경했습니다.
· 아날로그 스틱의 터치 감지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 범퍼 버튼 스위치 메커니즘의 반응도 및 촉감을 개선했습니다.
· 방향 패드의 조작감과 대각선 방향에 대한 입력을 개선했습니다.
· 트랙패드를 재설계하여 충실도 및 가장자리 감지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 트랙패드의 햅틱 감도와 정밀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전원
· 기존 40Whr에서 50Whr로 배터리 용량을 증가했습니다.
· 개선된 배터리로 45분 안에 20%~80%까지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상태 표시 LED를 WRGB로 변경했습니다.
· 기기를 처음 개봉한 후 전원 공급 장치 없이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절전 모드를 해제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전원 케이블의 길이가 기존 1.5m에서 2.5m로 더 길어졌습니다.
· 전원 공급 장치에 로고를 추가했습니다.
프레임
· 기기의 중량을 약 640g으로 줄였으며 기존 Steam Deck보다 약 5% 정도 가벼워졌습니다.
· 본체 후면 커버의 나사가 결합되는 보스를 금속으로 변경했습니다.
· 본체 후면 커버에 사용되는 모든 나사를 별 모양(Torx™)으로 교체하고, 헤드의 손상을 줄일 수 있도록 기타 소재와 형태를 조정했습니다.
· 기기 전반에 사용되는 나사 종류를 줄였습니다.
· 일반적인 수리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 범퍼 스위치 메커니즘의 충격 안정성을 개선했습니다.
· 범퍼 스위치를 조이스틱 보드에 장착하여 수리 편이성을 높였습니다.
· 후면 커버를 제거하지 않고도 디스플레이를 수리하거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 메모리 전력 관리 펌웨어를 대폭 개선했습니다.
· 오픈 소스 BIOS 및 EC 펌웨어에 대한 예비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 재개 시간을 약 30%가량 단축했습니다.
'기기 >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아크 및 Iris Xe 그래픽 31.0.101.4953 WHQL 드라이버 출시 (0) | 2023.11.14 |
---|---|
AMD, 프리뷰 드라이버의 안정성 개선 (0) | 2023.11.10 |
밸브, 스팀에서 친구에게 게임을 숨기는 기능을 개발 중 (0) | 2023.11.09 |
AMD, 폴라리스/베가 아키텍처 그래픽카드 지원 축소 (0) | 2023.11.09 |
엔비디아 지포스 546.08 핫픽스 드라이버 출시 (0) | 2023.1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