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어게인스트 더 스톰, PC 게임 패스 저장 손실 문제로 마이크로소프트 비난

by 사과향잉크 2023. 12. 23.

2022년 앞서해보기로 출시한 어게인스트 더 스톰이 12월 초에 정식 출시와 동시에 PC 게임 패스로도 출시했습니다.

그 뒤로 저장 파일이 손실되는 문제가 있어 많은 이들이 제작사를 비난했는데 회사는 자사의 문제가 아닌 마이크로소프트(MS)의 문제라고 했습니다.

이후 회사는 MS의 권고를 따랐지만 그럼에도 문제는 계속되었습니다.

 

결국 회사는 지금까지의 온건했던 태도를 바꿔 MS의 책임을 더 강조했습니다.

그 전에는 MS의 문제인 듯하다고 말했을 뿐이지만 이번에는 MS가 시키는대로 했는데 안 된다고 몇 번이나 말했죠.

 

 

회사 발표를 보면 지금까지 쭉 그랬듯 문제에 공감하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언제 문제를 해결하는지 묻는 사람이 많았으나 MS와 논의 후에도 회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잘 알려졌다시피 MS의 클라우드 저장 동기화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며 게임 자체는 클라우드 저장 기능이 없다며 게임은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죠.

 

클라우드가 문제인 건 아닙니다. 회사가 말했다시피 MS, 스팀, GOG, 에픽 모두 클라우드 저장 기능이 있고 MS를 제외한 나머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게임 패스도 문제는 없습니다. 게임 패스는 그저 게임 구독 서비스일 뿐이니까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저장 동기화 기능이 문제이며 그렇기에 게임 패스에 없는 게임도 문제를 겪습니다. 가장 유명한 건 발더스 게이트 3이며 MS는 별도 페이지까지 만들었습니다.

 

회사 발표로 돌아오면 게임이 MS의 인증을 통과했으므로 이런 문제가 없어야했지만 일어났기에 회사는 MS에게 바로 연락했습니다.

그리고 저장 폴더의 위치를 바꾸라는 권고를 들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일단 따랐죠.

1.0.2 패치에서 시킨대로 했는데 정작 MS의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기존의 저장 파일을 새 위치로 옮기지 못했고, 오히려 기존 위치의 파일을 인식하지 못해 게임 기록을 잃은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회사는 내부 테스트를 했고 다시 한 번 MS의 인증을 통과했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MS의 인증이 개판이라는 뜻입니다.

이따위 인증인 만큼 당연히 패치 이후에도 저장 손실은 이어졌습니다.

 

피드백 허브

그럼에도 회사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MS의 문제니 도움이 안 되는 걸 알아도 또 MS에 문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MS는 문제를 자세히 알 수 있게 데이터를 모아야하므로 게이머들이 윈도우의 피드백 허브 앱을 통해 MS에 연락하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회사는 1~2분이면 된다며 앱 사용법까지 만들어 참여를 독려했죠.

 

피드백 허브를 사용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드백 허브 앱을 엽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윈도우+F를 누르고 피드백 허브를 검색해서 실행해도 됩니다.

2. 문제 보고를 누릅니다.

3. 피드백 언어를 영어로 설정합니다. 복사 붙여넣기만 해도 될 일이니 최대한 많이 보게 합시다.

4. 피드백 요약에 'Against the Storm - Cloud Save Problem'라고 쓰고 다음을 누릅니다.

5. 범주 선택에서 문제를 누르고 '게임 및 Xbox'를 선택합니다. 그 옆은 '게임 저장'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6. 비슷한 피드백 찾아보기는 무시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7. 세부 정보 추가에서 '누락된 개인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8. 첨부파일에서 '기록 시작'을 누릅니다.

9. 엑스박스 앱에서 어게인스트 더 스톰을 실행하고 메뉴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10. 메뉴가 나오면 게임을 끕니다.

11. 피드백 허브에서 '기록 중지'를 누릅니다.

12. 맨 밑에 '내 피드백과 함꼐 첨부 파일 및 진단을 Microsoft에 보내는 것에 동의합니다.'에 체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3. '제출'을 누릅니다.

 

 

회사는 워테일즈 등 최근 출시한 다른 게임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들었으며 가능한 계속 게이머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회사가 공개한 복구 방법을 따르거나 저장 파일을 만들어 사용해보라고도 했죠.

그때까지는 저장 파일을 자주 백업하라고 말했습니다. 저장 파일은 2곳에 존재할 수 있으니 확인 후 다 백업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건 완전히 해결될까지 게임을 미루는 겁니다.

 

저장 파일 위치

- %userprofile%\appdata\locallow\Eremite Games

-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HoodedHorse.AgainsttheStorm_znaey1dw2bdpr\SystemAppData\xgs

 

 

마지막으로 회사는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길 바라지만 가만히 있지 않고 다른 해결책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S가 시키는 대로 해서 인증을 받았는데 문제가 있고, 2주간 해결이 안 되니 MS를 믿을 수 없겠죠.

게임 패스에 들어오는 조건으로 돈을 받았지만 이런 일이 일어날 줄은 꿈에도 몰랐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