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D는 넷플릭스 드라마 위쳐가 원작 소설과 게임에 미친 영향에 관한 글을 썼습니다.
위쳐가 분명 게임 산업에서는 유명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에서는 굉장히 작은 시리즈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의 성공으로 크게 알려졌죠. 원래 분야를 넘어 영향을 미치는 겁니다.
2019년 12월 20일 나온 드라마 1화는 미국에서 방영 첫 주에만 최소 2분간 1900만번 시청되었습니다.
1화를 본 시청자의 75%는 전체의 90%를 시청했습니다. 로튼 토마토 지수는 92%입니다.
드라마는 원작 소설 판매를 크게 촉진했습니다.
11월 24일 드라마 홍보를 시작하면서 책 판매량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드라마가 시작되고 2주 동안 책 판매 수익 2018년 같은 기간보다 562% 늘어났습니다.
판매 대부분은 소설 1권인 위쳐: 이성의 목소리(The Last Wish)이었습니다.
11월 12일에는 드라마를 보고 온 새로운 소비자를 위한 책도 출판했고, 시리즈 중 12월에 가장 빨리 팔렸습니다.
게임은 이미 PC와 콘솔에서 유명합니다.
최신작인 위쳐 3: 더 와일드 헌트는 2015년 출시해 2천만장 이상 팔렸죠.
최근에 나온 닌텐도 스위치판은 드라마 방영 직전인 2019년 10월 출시했습니다.
게임 역시 드라마의 영향으로 판매가 크게 늘었는데 2019년 12월은 2018년에 비해 554% 늘어났습니다.
특히 신작이면서 가장 비싼 스위치판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스위치판을 제외해도 63%로 꽤 높은데 PC나 다른 콘솔은 스위치판보다 2배 정도 저렴하며 할인도 자주하는 걸 고려해야합니다. 드라마 방영 때에도 할인 중이었고, 할인 때는 스위치판보다 3배 가까이 저렴합니다.
위쳐는 왕좌의 게임이 키워낸 판타지 작품에 관한 관심을 성공적으로 끌어들였습니다.
드라마의 호평을 감안하면 왕좌의 게임의 빈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만큼 성장할지도 모릅니다.
반지의 제왕, 왕좌의 게임 등 영상 매체가 시리즈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IP 소유자는 이런 성공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IP를 창의적으로 탐구해 IP에 맞는 새로운 분야에서 관심을 모을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IP 이용 허가를 받으려는 쪽에서는 가능한 창의적으로 가능성을 생각하고, 책 등 강력한 재료를 더 큰 것으로 바꿀 수 있는 다른 분야의 엔터테인먼트에서 특별한 유행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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