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넷플릭스 드라마 위쳐, 원작 책과 게임 판매를 500% 이상 늘려

by 사과향잉크 2020. 2. 16.

NPD는 넷플릭스 드라마 위쳐가 원작 소설과 게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을 썼습니다.

위쳐가 분명 게임 산업에서는 유명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에서는 굉장히 작은 시리즈입니다.

하지만 드라마의 성공으로 크게 알려졌죠. 원래 분야를 넘어 영향을 미치는 겁니다.

2019년 12월 20일 나온 드라마 1화는 미국에서 방영 첫 주에만 최소 2분간 1900만번 시청되었습니다.

1화를 본 시청자의 75%는 전체의 90%를 시청했습니다. 로튼 토마토 지수는 92%입니다.

 

드라마는 원작 소설 판매를 크게 촉진했습니다.

11월 24일 드라마 홍보를 시작하면서 책 판매량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드라마가 시작되고 2주 동안 책 판매 수익 2018년 같은 기간보다 562% 늘어났습니다.

판매 대부분은 소설 1권인 위쳐: 이성의 목소리(The Last Wish)이었습니다.

11월 12일에는 드라마를 보고 온 새로운 소비자를 위한 책도 출판했고, 시리즈 중 12월에 가장 빨리 팔렸습니다.

 

게임은 이미 PC와 콘솔에서 유명합니다.

최신작인 위쳐 3: 더 와일드 헌트는 2015년 출시해 2천만장 이상 팔렸죠.

최근에 나온 닌텐도 스위치판은 드라마 방영 직전인 2019년 10월 출시했습니다.

게임 역시 드라마의 영향으로 판매가 크게 늘었는데 2019년 12월은 2018년에 비해 554% 늘어났습니다.

특히 신작이면서 가장 비싼 스위치판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스위치판을 제외해도 63%로 꽤 높은데 PC나 다른 콘솔은 스위치판보다 2배 정도 저렴하며 할인도 자주하는 걸 고려해야합니다. 드라마 방영 때에도 할인 중이었고, 할인 때는 스위치판보다 3배 가까이 저렴합니다.

 

위쳐는 왕좌의 게임이 키워낸 판타지 작품에 관한 관심을 성공적으로 끌어들였습니다.

드라마의 호평을 감안하면 왕좌의 게임의 빈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만큼 성장할지도 모릅니다.

반지의 제왕, 왕좌의 게임 등 영상 매체가 시리즈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IP 소유자는 이런 성공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IP를 창의적으로 탐구해 IP에 맞는 새로운 분야에서 관심을 모을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IP 이용 허가를 받으려는 쪽에서는 가능한 창의적으로 가능성을 생각하고, 책 등 강력한 재료를 더 큰 것으로 바꿀 수 있는 다른 분야의 엔터테인먼트에서 특별한 유행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