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에픽 게임즈 스토어 2023년 성과 공개

by 사과향잉크 2024. 2. 17.

에픽 게임즈는 매년 자사의 PC 게임 판매 플랫폼인 에픽 게임즈 스토어의 성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사용자가 2억 7천만명이 넘었습니다. 스토어 사용자만 보면 2022년의 2억 3천만명에서 4천만명이 늘어났죠. 2021년은 1억 9,400만, 2020년은 1억 6천만명이었습니다.

 

에픽 크로스 플랫폼 계정은 8억 4백만개라고 합니다.

스팀,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등에서 에픽 게임을 하기 위해 가입한 계정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2022년에는 약 7억 2500만개였습니다.

 

2023년 하루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일일 활성 사용자는 3,610만명, 한달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7,500만명입니다. 2022년은 6,800만명이었죠.

 

2023년에는 스토어에 게임이 크게 늘어나 1,300개 이상이 출시했습니다.

스토어는 총 2,900개 이상의 게임이 있으며 2022년과 비교해 88% 늘어났습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PC 플레이어가 지출한 금액은 9억 5천만 달러로 2022년보다 16% 늘었습니다.

서드파티 게임에 지출한 금액은 3억 1천만 달러로 13% 감소했는데 사람들이 게임을 사거나 서드파티 게임을 하기보다는 포트나이트 등 에픽의 게임에 돈을 쓴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무료로 제공한 게임은 86개로 총 2,000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2022년보다 개수도 가치도 줄었습니다.

당연히 다운로드 수도 7억 회에서 5억 8,600만회로 줄었습니다. 여전히 놀라운 수치지만 말이죠.

평균 리뷰 점수는 2022년과 동일한 75점입니다.

 

2020년부터 보면 리뷰, 가치, 다운로드 회수 전부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은 게임 수가 2023년과 비슷한 89개인데 가치는 2,407달러, 리뷰는 77점, 다운로드 수는 7억이 넘었습니다.

 

SNS 팔로워 수를 보면 인스타그램은 600만명, 트위터는 510만명, 페이스북은 130만명, 틱톡은 74만 4,000명입니다.

페이스북은 2021년부터 멈췄고, 인스타그램은 2022년보다 10만, X(트위터)는 30만, 틱톡은 40만 4,000명이 늘었습니다.

 

작년에 그랬듯 스팀처럼 매출 순위를 공개했습니다. 불분명한 스팀보다도 더욱 기준이 불명확합니다.

스팀도 상위권은 변동이 적은 편인데 에픽은 게임 수가 훨씬 적다보니 변동도 더 적습니다. 예를 들어 신화(Mysthic)는 2022년에서 1개만 바뀌었죠.

 

신화

· 원신

· 로켓 리그

· 데드 아일랜드 2

·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 포트나이트

 

전설

· EA 스포츠 피파 23

· 레드 데드 리뎀션 2

· 앨런 웨이크 2

· 반지의 제왕 리턴 투 모리아

· 호그와트 레거시

 

서사

·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 EA 스포츠 FC 24

· 사이버펑크 2077

· 붕괴: 스타레일

·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 다잉 라이트 인핸스드 에디션

· 폴 가이즈

·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 데스티니 가디언즈

·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상위권의 3개 게임이 에픽 게임즈 스토어 독점인 걸 생각하면 확실히 독점은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서사(Epic)는 사이버펑크 2077,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가 2022년과 동일하고 나머지는 다릅니다.

다잉 라이트 2는 다잉 라이트,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는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로 대체됐는데 오히려 전작으로 바뀌었다니 다잉 라이트 2의 평가를 잘 느낄 수 있네요.

 

다만 서사의 경우 이미지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인데 글은 문명 VI입니다. 어떤 게 진실인지 알 수가 없네요.

 

에픽이 꼽은 2024년 기대작입니다. PC에서 에픽 게임즈 스토어 독점작은 *로 표시합니다.

독점작은 작년보다 줄었고, 하데스 2는 작년에도 있었습니다.

 

· 홈월드 3

· 킬링 플로어 3

· 젠레스 존 제로

· 워해머 40,000: 스페이스 마린 2

· 존 카펜터의 톡식 코만도*

· 로우멘*

·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

· 검은 신화: 오공

· 프로스트펑크 2

· 플린트락: 더 시즈 오브 던

· 주다스

· 33 이모탈스

· 드래곤에이지: 드레드울프

· 퍼시픽 드라이브

· 스토커 2: 하트 오브 초르노빌

· 패스 오브 엑자일 2

·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컴플리트 에디션

· 하데스 2

· 데스티니 가디언즈: 최후의 형체

 

 

2023년에는 여러 기능을 개선하고 추가했습니다.

· 런처 성능을 크게 개선해 95%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2023년 1분기 벤치마크에서 이전보다 로딩 시간이 1/3로 감소

· 자체 유통 도구로 어느 때보다 쉽게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 게임 출시 가능

· 모든 구매에 5%의 보상을 지급하는 에픽 리워드를 추가해 스토어의 모든 것에 사용 가능. 주요 할인 기간에는 최대 10%까지 제공. 2024년에도 이어나갈 것이며 업계 최고의 로열티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만드는 것이 목표

· 개발자가 에픽 독점으로 출시하면 첫 6개월간 순수익 100%를 제공하는 에픽 퍼스트 런 출시

· 할인 가격 관리 도구로 유통사가 카탈로그 가격에 직접 접근해 에픽 외에도 더 많은 가치 창출 가능

· 경험 세부 정보 페이지에서 전용 페이지를 만들고, 라이브러리 구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게임을 직접 시작하고 라이브러리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됨

 

 

2024년에도 다양한 기능을 준비 중입니다.

2023년에는 회사들이 요청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백엔드 개발에 중점을 두었지만 2024년에는 게임 검색과 플레이어 경험 전반을 개선하는데 관심을 쏟는다고 합니다. 서비스 6년만에 드디어 소비자 중심적인 모습을 보여주려나요.

최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완전히 새로운 다운로드 관리자를 2024년 초 출시 예정. 업데이트 시간 제어, 다운로드 예약, 대기열 재정렬 등의 기능

· 오프라인 전환, 명확한 오류 정보를 제공하는 더 원활한 런처 환경, 연결이 제한된 사용자를 위한 인증 개선 등 오프라인 모드 크게 개선

· 소셜 기능을 개선해 친구 목록을 더 의미있게 하고 소통 방법을 더 많이 제공

· 구독 서비스 지원. 자체 구독 서비스를 가진 개발자/유통사가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 구독 서비스 출시 가능. 구독 서비스를 구매해도 보상 제공

· 동적 번들: 스팀의 꾸러미 같은 기능으로 번들에 이미 구매한 항목이 들어있다면 그만큼 저렴하게 구매 가능

· 유럽에서 iOS용 에픽 게임즈 스토어 출시

 

에픽은 유럽에서 애플 개발자 계정을 받았고 새 디지털 시장법에 따라 iOS용 에픽 게임즈 스토어 개발을 시작할 것이며 2024년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3개 스튜디오, 60명 이상의 직원이 있는 에픽 게임즈 스웨덴이 개발과 스토어, 포트나이트를 운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