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에픽 게임즈 스토어 2022년 성과 공개

by 사과향잉크 2023. 3. 11.

에픽 게임즈는 매년 자사의 PC 게임 판매 플랫폼인 에픽 게임즈 스토어의 성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성과도 공개했는데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 가입한 사람이 2억 3천만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첫 성과 발표인 2020년에는 1억 6천만, 2021년에는 1억 9,400만이었습니다. 2021년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에픽 크로스 플랫폼 계정은 약 7억 2500만개라고 하는데 스팀,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등에서 에픽 게임을 하기 위해 가입한 계정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2022년 12월 한 달 동안 에픽 게임즈 스토어를 한 번이라도 이용한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6,800만명입니다.

12월 동안 무료 게임 받으려고 한 번이라도 접속했다면 여기에 포함되겠죠.

2020년 12월은 5,600만명, 2021년 12월은 6,200만명이었습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PC 플레이어가 지출한 금액은 8억 2천만 달러로 2021년의 8억 4천만달러보다 2% 줄었습니다.

서드파티 게임에서 지출한 금액은 3억 5,500만 달러로 2021년의 3억 달러보다 18% 늘었습니다.

2020년은 각각 7억 달러와 2억 6,500만 달러였습니다.

 

2022년 무료로 제공한 게임은 99개로 2,240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평균 리뷰 점수는 75점이며 다운로드받은 횟수는 약 7억회에 달합니다.

 

무료 게임 개수는 2021년 89개, 2020년 103개였습니다.

2020년은 평균 리뷰 77점, 가치 2,407달러, 받은 횟수는 7억 4900만회였습니다.

2021년은 평균 리뷰 76점, 가치 2,120달러, 받은 횟수는 7억 6500만회였습니다.

 

2023년에도 주간 무료 게임은 계속 제공합니다.

 

GOG처럼 SNS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팔로우하는지도 올렸는데 이건 에픽이 먼저입니다.

팔로워 수를 보면 인스타그램은 590만명, 트위터는 480만명, 페이스북은 130만명, 틱톡은 30만명입니다.

2021년은 각각 580만, 440만, 130만명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거의 늘지 않았죠. 틱톡은 이번에 처음 공개했습니다.

2020년은 각각 550만, 410만, 110만명이었습니다. 2년간 트위터가 가장 많이 늘었습니다.

 

2021년까지는 그 해 인기 있는 게임 몇 개만 공개했으나 이번에는 스팀처럼 판매액을 기준으로 등급을 매겼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스팀 바라기처럼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스팀은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의 등급을 사용하는데 에픽은 신화, 전설, 에픽(서사)의 등급을 사용합니다. 스팀은 플레이어 등급, 에픽은 아이템 등급 같은 느낌입니다.

스팀은 등급의 기준을 밝힙니다만 에픽은 그것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에픽 내에서의 등급이라는 의미만 있습니다.

 

각 등급과 게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에서 에픽이라고 적고, 글에서는 서사라고 표현했는데 임의로 바꾼 게 아니라 에픽이 이렇게 적었습니다. 원래 의도한 것이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신화

· 원신

· 로켓 리그

·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

· 그랜드 테프트 오토 V

· 포트나이트

 

전설

·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

· 레드 데드 리뎀션 2

· 폴가이즈

· 시푸

· 세인츠 로우

 

서사

· 발로란트

· 보더랜드 3

· 사이버펑크 2077

· 이블 데드 더 게임

·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 다잉 라이트 2 스테이 휴먼

· 피파 23

· 파 크라이 6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에픽? 서사?

2023년 기대작입니다. PC에서 에픽 게임즈 스토어 독점작은 *로 표시합니다.

 

· 위치파이어*

·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 크라임 보스: 록케이 시티*

· 붕괴 스타레일

· 데드 아일랜드 2*

· 라멘

· 수어사이드 스쿼드

· 앨런웨이크 2*

·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 스컬 앤 본즈

· 레드폴

· 반지의 제왕 리턴 투 모리아*

· 더 울프 어몽 어스 2*

· 트치아*

· 스토커 2: 하트 오브 초르노빌

· 아크 레이더스

·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 하데스 2

· 신스 오브 솔라 엠파이어 2* - 2022년 얼리액세스 출시

· 레이븐락

 

 

2022년에는 여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플레이 중인 게임의 Epic Games Store 커뮤니티에 바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레이어 평가 및 투표

· 스토어와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 향상

· 더 다양하고 향상된 필터 옵션으로 스토어와 라이브러리의 탐색 기능 향상

· 컬렉션을 정리하고 플레이어가 좋아하는 게임에 더 쉽게 액세스하는 데 도움이 되는 라이브러리 즐겨찾기 및 폴더

· 제품 페이지에서 클릭하여 라이브러리 게임에서 다운로드하거나 플레이할 수 있도록 게임 페이지를 라이브러리로 직접 연결

· 스토어프런트 목록 개선

· 베스트셀러, 가장 높게 평가된 게임, 가장 많이 플레이된 게임, 위시리스트에 가장 많이 추가된 출시 예정작

·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일부로 출시된 PC용 크로스 플레이 툴. 구매한 곳에 관계없이 모든 PC 버전의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파트너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

· 안전, 콘텐츠 액세스, 프라이버시, 구매 권한 관리에 중점을 두어 청소년 플레이어와 보호자에게 맞춤형 스토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녀 보호 기능 및 미성년자용 제한 계정

 

미성년자용 제한 계정은 제한 없는 시절에 중학생이 GTA 5를 받았는데 제한 계정을 출시하면서 하지 못하는 등의 일이 있었습니다.

 

 

 

2023년에도 다양한 기능을 준비 중입니다.

가장 우선적인 건 에픽 게임즈 런처의 성능 개선입니다. 출시 4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업계 최악이기 때문이죠.

사용자들이 게임 독점할 돈으로 런처 개선이나 하라는 말을 자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무료 게임이나 독점 게임 때문에 사용했다가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죠.

 

·  런처 성능을 개선해 로딩 시간을 현저하게 줄이며, 런처의 모든 부분을 통틀어 사용자의 전체적 경험에 관심을 기울이는 데 초점

· 각종 라이브 서비스 제품과 타 퍼블리셔가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지원

· 제품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콘텐츠 허브 제공. 강력한 에디토리얼 포맷을 통해 퍼블리셔가 자사에서 운영 중이거나 출시할 예정인 라이브 서비스 제품, 개발자 소식,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등에 대한 정보를 사용자와 나눌 수 있음

 

 

그리고 셀프 퍼블리싱 툴의 클로즈드 베타를 종료 및 1.0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스스로 게임을 출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비용은 100달러이며 모든 PC 스토어에서 크로스 플레이 지원, 다른 스토어에서 지원할 경우 업적 지원, 등급 분류 등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