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밸브, 9월부터 스팀 상점페이지의 설명 부분에 3가지 제한 추가

by 사과향잉크 2024. 8. 15.

밸브는 9월부터 스팀의 상점 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정보를 제한한다고 밝혔습니다.

개임사가 게임과 관계 없는 정보를 넣어서 소비자가 게임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름 먼저 발표하는 이유는 게임사가 바꿀 시간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바꾸지 않아도 업데이트로 숨길 계획이지만 그러면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상점 페이지의 게임 정보, 짧은 설명, 특별 공지, 어워드 부분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합니다.

 

1.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 금지

- 밸브는 게임사가 홈페이지, SNS, 유튜브 등을 올릴 수 있는 부분을 마련했지만 많은 게임사는 무시하고 게임 설명 부분에 이를 넣어왔습니다.

앞으로는 밸브가 정한 부분에만 넣을 수 있습니다.

 

2. 스팀 상점 UI나 버튼을 모방한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금지

- 찜이나 팔로우를 해달라며 스팀의 찜, 팔로우 버튼을 올린 게임사도 많습니다.

 

3. 스팀 내 다른 게임과 연결한 이미지, 링크, 위젯 금지

- 게임 설명 부분에 게임사의 다른 게임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지 말고 꾸러미, 프랜차이즈, 게임사 스팀 페이지를 활용하라고 합니다.

밸브는 심한 경우 게임 설명 전에 8개의 다른 게임을 소개하는 경우도 있는데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밸브는 이번 제한이 지난 7월 바꾼 체험판 정책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 설명했다시피 많은 게임사는 프롤로그 혹은 다른 이름으로 게임의 체험판을 내놓아 게임을 광고했는데요. 이때 위에서 금지한 방법을 많이 사용했죠.

밸브는 참신한 시도긴 하나 소비자가 혼란을 겪기도 하고 별도 게임으로 내니 게임사가 수수료를 내야하는 문제가 있어 체험판을 개선해 이를 줄이려 했습니다.

체험판이라는 명확한 표현이 있고, 본 게임을 소개할 수 있어 꼭 위처럼 하지 않아도 되게 말이죠.

 

밸브는 프롤로그 등으로 체험판을 출시하는 것을 막지는 않지만 체험판을 내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제한은 위의 4개 부분만 적용하므로 게임 평가 부분은 지금처럼 최대 3개의 언론 링크를 적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