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기/PC

밸브, 단독 실행 가능한 ARM PC 무선 VR 헤드셋 스팀 프레임 공개

by 사과향잉크 2025. 11. 13.

밸브는 2026년 초에 출시하는 스팀 기기 3종을 공개하며 스팀 생태계를 더욱 확장할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단독으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무선 VR 헤드셋인 스팀 프레임(Steam Frame)입니다. 정식 발표 전까지 데커드라고 알려졌죠.

밸브 제품 중에서는 그나마 꾸준한 VR 기기인데 전작인 밸브 인덱스는 단독 실행이 불가능했습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OS: 스팀OS(데스크탑 환경은 KDE 플라즈마)

프로세서: ARM64 4nm 스냅드래곤 8 Gen 3

저장소: NVME 512GB/2TB. M.2 2230/2280 SSD 교체 및 마이크로 SD 확장 가능

: LPDDR5X 16GB

렌즈: 커스텀 2160x2160 팬케이크 렌즈. 72~120Hz 주사율(144Hz 실험적)

카메라: 외부 흑백 4개, 내부 2개

통신: 2x2 Wi-Fi 7. 듀얼 밴드 라디오로 5GHz Wi-Fi와 6GHz VR 동시 스트리밍 지원. 6GHz 어댑터로 PC와 연결

확장: 사용자 접근 가능 전면 확장 포트  듀얼 고속 카메라 인터페이스(2.5Gbps MIPI 레인 8개)/PCIe Gen 4 인터페이스(레인 1개)

크기: 175mm x 95mm x 110mm(본체 모듈 + 얼굴 인터페이스)

무게: 본체 모듈과 헤드 스트랩: 440g, 본체 모듈: 185g

 

OS는 스팀OS이며 밸브는 스팀 프레임은 PC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빠른 일시 중단 및 재개 기능을 지원하며 스팀 덱, 스팀 머신처럼 스팀 프레임 호환성 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합니다. VR이든 일반 게임이든 상관 없습니다.

PC이므로 VR 게임과 일반 게임 둘 다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3입니다.

ARM64 아키텍처이니 밸브 최초의 Arm PC인 셈입니다. 그래서 위의 호환성 인증이 필요한 거고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밸브도 Arm에 뛰어듭니다.

애플 맥은 빠르게 전환했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아직도 갈 길이 먼데 밸브 스팀OS가 다음 타자입니다.

다만 윈도우는 워낙 긴 시간 방대한 양이 쌓였기에 그랬고 스팀OS는 그보다 빠를 겁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APK 파일을 통해 앱을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버지는 밸브에게 다른 Arm 기반 스팀OS 기기가 나올지 묻자 노트북 등 다양한 게 나올 길을 열어줄 것이고 데스크탑도 언젠가는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rm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고 밸브는 스팀OS가 다양한 Arm 기기에서 작동하게 작업할 것이라는군요.

스팀 덱만큼 아니지만 스팀 덱과 낮은 x86 칩과 경쟁할 Arm 칩은 있을 수 있다고도 말했죠.

 

저장 장치는 UFS 256GB 혹은 1TB입니다. 마이크로 SD 카드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램은 LPDDR5X 16GB입니다.

 

밸브는 이 제품이 작고 가벼우며 앞뒤 무게의 균형이 잘 잡혀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제품의 본체+스트랩 무게는 440g인데요. 유명 제품인 메타 퀘스트 3가 515g, PS VR2가 560g이며 밸브의 전작인 밸브 인덱스는 809g입니다. 절반에 가까운 다이어트를 한 거죠.

스트랩은 교체할 수 있습니다.

 

더 버지에 따르면 단독 실행은 스팀 덱보다 성능이 낮고 배터리가 짧다고 합니다.

단독 실행시 윈도우 게임을 Fex라는 에뮬레이터로 ARM에 맞게 다시 컴파일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배터리는 스팀 덱의 절반 정도로 밸브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나 하데스 2를 6시간 즐기는 건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밸브는 유로게이머에게 하데스 2를 1440p 90Hz로 작동한다고 했는데요.

버지가 직접 해보니 스팀 덱, 닌텐도 스위치 2과 달리 좀 끊겼다고 합니다. 또한 할로우 나이트: 실크송의 체험판을 할 때는 더 많이 끊겼고 밸브는 버그이며 출시 전후에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게임 시작 전에 x86을 Arm로 변환한 버전을 다운로드해 기다리지 않아도 되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팀 덱이 사전 컴파일 셰이더를 받는 것처럼 말이죠.

 

또한 밸브는 단독 실행이 가능은 하나 주 목적은 게임 스트리밍이며 이를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많은 부분을 결정하고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밸브의 말대로 PC와 연결하는 경우 동봉된 6GHz(Wi-Fi 6E) 무선 수신기(어댑터)로 저지연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성능이나 OS 문제로 스팀 프레임 단독으로는 즐기기 어려운 게임에 좋겠죠.

오디오와 영상 전용, 와이파이 전용 무선 연결의  2개로 나눈 듀얼 밴드 라디오를 탑재하였고 서로 다른 대역폭을 사용해 간섭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밸브는 버지에게 수신기가 낮은 지연 시간, 높은 대역폭, 뛰어난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말했고 버지는 유선 연결로, 헤드셋 단독으로 실행하는 느낌이었다고 합니다. 이런 건 환경이 중요하니 사용자 따라 다르겠지만요.

 

렌즈 2개는 커스텀 2160x2160 LCD 팬케이크 렌즈이며 72~144Hz 주사율을 지원하나 144Hz는 실험적입니다. 정식으로는 120Hz까지입니다.

최대 시야는 110도입니다.

동공 간 거리 조정 범위는 60~70mm, 끼고서 제품을 쓸 수 있는 안경의 최대 너비는 140mm입니다.

 

제품에는 좌우에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습니다. 총 4개인 거죠.

양쪽에 각각 반대방향으로 있어 추적 시스템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진동을 제거합니다.

마이크는 2개로 듀얼 마이크 어레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카메라는 6개가 있으며 컨트롤러/헤드셋 추적용 외부 흑백 카메라 4개, 시선 추적 및 포이에이티드 스트리밍용 내부 2개가 있습니다.

이 4개로 흑백 패스스루가 가능하며 어두운 환경에서는 외부 적외선 조명으로 지원합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쉬운데 299.99달러의 메타 퀘스트 3S도 컬러 패스스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자가 스팀 프레임의 패스스루를 써보니 주변 환경을 대충 파악하는 것 외에는 별 도움이 안 됐다고 하는군요.

 

밸브는 다른 제품들이 가상 현실이라는 점에 집중한 것과 달리 '이 제품의 핵심은 게임'이라며 가격을 낮추기 위한 의도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모듈식이므로 원한다면 카메라, 배터리, 오디오 등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팀 프레임용 주변기기, 헤드 스트랩을 만들 수 있게 CAD 파일을 제공하고 공식 제품을 팔고 싶은 기업과 협력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기자는 적어도 현재는 모듈식은 부가 요소고 게임에 맞춘 제품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카메라를 통해서 포비에이티드 스트리밍(Foveated Streaming)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PS VR2 등에서 사용하는 포비에이티드 렌더링(Foveated Rendering)과 비슷한데요.

렌더링은 시선 추적 기술을 사용해 지금 사용자가 보는 부분은 더 자세히 렌더링하고, 아닌 부분은 더 간략하게 렌더링해 제한된 성능을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게임에서 이 기술을 활용해야합니다.

 

밸브는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게 기기 측면에서 이를 해결했습니다.

스팀 프레임에 있는 2개의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가 보는 부분을 더 고해상도로 표현하고 다른 곳에서 그만큼 성능을 줄입니다. 카메라는 초당 80회 이상 눈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품질과 유효 대역폭을 10배 이상 높이며 항상 자동으로 모든 스팀 게임에서 작동한다고 합니다. 게임 개발자는 아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자는 USB-C 2.0이며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고 45W 충전이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21.6Wh 리튬 이온 배터리이며 헤드 스트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머리 중앙 스트랩은 모든 사용자가 원하는 건 아니라고 판단해서 별매라고 합니다.

 

컨트롤러는 많은 VR 기기처럼 2개의 분리형입니다.

일반 게임도 즐길 수 있게 일반적인 컨트롤러의 버튼은 전부 있습니다.

또한 스틱은 새 스팀 컨트롤러와 같은 것으로 TMR 방식이며 정전식 터치 센서가 있습니다. 잡는 부분에는 2단계의 2단계 그립 버튼이 있습니다.

 

헤드셋과 2.4GHz로 무선으로 연결하며 6DOF 추적 및 IMU을 완벽 지원합니다.

컨트롤러 각각에는 진동 모터가 있고 정전식 감지 기능, 손가락 추적 기능이 있습니다.

 

컨트롤러 1개당 AA 건전기 1개를 사용하며 배터리 수명은 40시간입니다.

컨트롤러 스트랩은 별매입니다.

 

컨트롤러의 크기는 각 126mm x 73mm x 87mm  입니다.

무게는 각각 배터리 포함 130g, 배터리 제외 107g입니다.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밸브 인덱스의 999달러보다는 저렴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팀 프레임은 새로운 스팀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팀OS라는 점을 생각하면 엑스박스,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8BitDo 등 수많은 컨트롤러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