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는 지포스 511.23 WHQL 드라이버를 출시했습니다.
지난 511.17 드라이버의 게임 최적화 버전입니다. 리셰이드 제작자와 협력해 3개의 프리스타일 필터를 추가했고, 8개의 지싱크 호환 모니터도 지원합니다.
윈도우 11 DSR(Dynamic Refresh Rate), CUDA 11.6 지원 등의 변경점도 있습니다.
DSR은 동적 화면주사율이라고도 하는데 최근 많은 모바일 기기가 그런 것처럼 기기를 사용할 때는 높은 주사율(120Hz 등)로 동작하다가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본인 60Hz로 동작해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번 드라이버의 눈에 띄는 기능은 엔비디아의 AI 해상도 기술인 DSR(Dynamic Super Resolution)을 개선한 DLDSR(Deep Learning Dynamic Super Resolution)입니다.
게임 해상도를 줄이기 전에 더 높고 세부적인 해상도로 렌더링하여 필요 성능을 줄이면서 품질을 개선합니다. DLDSSR 2.25배는 DSR 4배와 이미지 품질은 비슷하지만 성능은 더 좋다는군요.
1080p의 경우 DSR은 4K 렌더링 후 해상도를 줄이지만 DLDSR은 1620p로 렌더링한 뒤에 1080p로 줄여 더 적은 픽셀로 비슷한 품질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DLSS와 비슷해보이지만 DLSS는 성능을 크게 높이지 않으면서 게임 해상도를 높이는 기술이고, DLDSR은 높은 해상도의 게임을 낮은 해상도로 바꾸되 품질 손상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DLDSR은 DLSS와 달리 개발사가 설정할 필요 없이 거의 모든 게임을 지원합니다.
드라이버는 여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그래픽카드와 운영체제를 고르고 검색 후 받으면 됩니다.
컴퓨터에 설치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지원
· 갓 오브 워
· 그릿
· 디 아나크루시스
· 몬스터 헌터 라이즈
·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익스트랙션
· 히트맨 3
지싱크 호환 디스플레이 추가
· AOC AG275QG3R4B+. 27인치 IPS QHD. HDR 지원. VRR 범위 48~170Hz
· AOC Q32G3WG3. 32인치 IPS QHD. HDR 지원. VRR 범위 60~165Hz
· AOC AG275QXE. 27인치 IPS QHD. HDR 지원. VRR 범위 48~170Hz
· 델 G2723HN. 27인치 IPS FHD. VRR 범위 48~165Hz
· HP OMEN 27i IPS. 27인치 IPS QHD. VRR 범위 48~165Hz
· MSI MPG321UR-QD. 32인치 IPS 4K. HDR 지원. VRR 범위 60~144Hz
· 필립스 24M1N3200ZA. 24인치 IPS FHD. VRR 범위 48~165Hz
· 뷰소닉 VX3220-4K-Pro. 32인치 IPS 4K. HDR 지원. VRR 범위 48~144Hz
프리스타일 필터 추가
· SSAO (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조명과 그림자를 개선
· SSRTGI (Screen Space Ray Traced Global Illumination). 어두운 조명과 실내 환경에서 그림자 강조
· Dynamic DOF (Depth of Field). 보케 스타일의 흐림 효과
해결한 문제
· 12비트 색상을 사용할 때 글자가 깜빡이거나 사라짐
·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화면 상단이 무작위로 깜빡임
· 다중 모니터 구성에서 무작위로 검은 화면으로 깜빡일 수 있음
·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에서 무작위로 끊기거나 멈춤
· 윈도우 제어판에서 HDR를 켜거나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지싱크를 설정하면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일 수 없음. 마우스의 왼쪽이나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해결. 정상까지 몇 초간은 포인터가 느림
알려진 문제
윈도우 10 / 11
· 파 크라이 6은 벤치마크와 게임 플레이 중 지오메트릭 손상이 발생
· 암페어 GPU를 HDMI 2.1 오디오 수신기에 연결해서 돌비 애트모스를 재생하면 오디오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음
· 데스루프는 윈도우 HDR을 켜면 TDR이나 손상이 일어남. 이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 HDR 설정을 전환할 것
· 소닉 & 올스타 레이싱 트랜스폼드는 물을 통과하는 코스에서 충돌할 수 있음
·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멀티플렉서 유형을 dGPU로 설정한 뒤, S4에서 재부팅하거나 재개할 때 설정이 유지되지 않음
· 바탕화면에 이미지 스케일링을 적용하면 콜드 부팅 때 화면이 왼쪽 상단으로 이동. 바탕화면에서 이미지 스케일링을 적용하지 말 것. 이 기능은 바탕화면에 동일한 이미지 스케일링 해상도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실행되지 않는 게임의 비디오 업스케일링 혹은 게임을 위한 것.
· DirectX 11 비디오 앱은 이미지 스케일링을 켜면 영상이 손상되거나 HDR을 변경한 뒤 시스템이 멈춤. 윈도우 제어판에서 HDR을 변경할 때는 이미지 스케일링 해상도도 변경해야함
· 일부 3440x1440 해상도의 모니터는 DLDSR 해상도 선택시 검은 화면이 나타날 수 있음. 다음 드라이버에서 수정
· 특정 모니터는 DVI 모니터 EDID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할 수 있음
· 콜 오브 듀티: 뱅가드에서 무작위로 손상이 보일 수 있음
· 배틀필드 2042는 화면에 컬러 플래시를 보일 수 있음
· 포르자 호라이즌 5는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차량에 색상이나 스킨을 적용하면 게임이 멈춤
· 레노버 리전 7i는 dGPU 모드 어드밴스드 옵티머스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검은 화면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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