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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아타리 VCS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답변

by 사과향잉크 2019. 12. 1.

아타리의 새로운 콘솔 아타리 VCS

아타리의 새로운 게임기이자 엔터테인먼트 기기인 아타리 VCS 정보는 아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타리 VCS, E3 추가 정보

 

아래는 중국 공장을 다녀온 아타리 VCS 최고 운영 책임자 미카엘 아츠의 질문과 답변입니다.

 

 

: 아타리 VCS는 2019년 늦봄이나 여름에 나올 예정이었으나 2020년 3월로 바뀌었습니다. 이유는?

: 2019년 3월, 칩을 AMD의 최신 라이젠으로 업그레이드해 기기 성능과 수명을 높이기로 결정했습니다.

후원자들의 피드백, 내부 조사, 기기 시험, 협력사와 긴밀히 협력해 정한 것으로 가볍게 결정한 게 아닙니다.

후원자들이 출시 지연의 영향을 받은 건 잘 알고 있지만, 기기 성능을 높이기 위해 올바른 결정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 하드웨어 제조와 소프트웨어 개발 상황은 어떤가요?

: 사전 제작의 마지막 단계로 대량 생산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컨트롤러 등 기기는 기능 및 안정성 시험 중이며 소프트웨어 개발은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추가 게임과 앱을 위해 노력도 하고 있죠.

GUI와 상점은 유니티로 개발 중이며 거의 완성했습니다.

또, 전세계 게임의 50%를 돌리는 유니티 엔진과 완벽히 호환되고, 유니티와 협력해 개발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기기 출시에 대비한 여러 개발사가 있는데 출시가 가까워지면 자세한 내용을 밝힐 겁니다.

 

11월 사전 제작

: 2020년 3월에서 출시일이 더 밀릴 수도 있을까요? 인디고고 후원자들은 어떻게 되나요?

: 현재 2020년 3월에 맞춰 작업하고 있습니다. 아타리는 출시 예정일보다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기기 발표 때도, 올해 3월에도, 지금도 그렇습니다.

인디고고 후원자들은 매우 중요하고, 감사드리며, 품질을 위한 연기를 이해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출시를 내년 3월로 연기할 때, 인디고고 후원자에겐 연말에 보내려고 했지만 인증과 기기 시험 등을 고려하면 몇 주가 더 필요할 겁니다. 모두가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인디고고 후원자는 일반인보다 먼저 제품을 받을 것이며 인내한 보상으로 보너스를 마련할 생각입니다.

 

: 향후 몇 개월간의 소통 계획은?

: 우리가 후원자, 팬, 고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 알아주길 바라고 계속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개별 게시물과 메시지에 답변해주길 바라는건 알지만, 우린 기업이라서 과정을 따라야합니다.

협력사도 고려해야하니 아무 때나 답변할 수는 없습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고 생각해주세요.

 

: 2019년 3월에 기기를 다시 설계한 게 그렇게 중요한 일이었나요?

: 가장 큰 변화는 4K 60fps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AMD 라이젠TM 임베디드 R1000 SoC로 바꾼 겁니다.

더 빠르고, 발열도 적고, 효율적이어서 더 간단하고 효율적인 전원 설계와 발열 방식을 쓸 수 있습니다.

새 프로세서는 이더넷 내장, HDCP 네이티브 4K 영상, DRM 비디오 완전 지원도 되어서 전체적으로 더 좋아졌죠.

기기 디자인도 조금 바꿔 USB 3.0을 추가했고 컨트롤러도 바꿨습니다.

 

: SNS에서 아타리 VCS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 아타리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중요한 제품 출시를 앞둔 이런 때는 당연한 일이죠.

아타리 VCS 같은 기기를 만드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콘텐츠는 서드파티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진행 중인 협력 내용, 라이선스에 대해 공개할 수는 없지요. 엄격한 비밀을 지켜야하는 거대 브랜드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 오리지널 게임, 네이티브 앱, 브라우저가 있나요?

: 전부 있습니다. 주로 아타리 VCS 인터페이스와 앱스토어에서 게임과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겁니다.

앱이 없더라도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아타리와 서드 파티의 고전 게임, 새 게임, 인디 게임이 있고 TV와 영화 등 스트리밍 서비스도 있습니다.

정식 출시가 가까워지면 기기와 같이 출시하는 게임에 대해 더 많이 얘기할 겁니다.

또한, 앤스트림 아케이드 아타리 VCS 에디션이 독점으로 제공되어 1000개 이상의 고전 게임을 정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 최근에 네이티브 앱이 없고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서 접근해야한다는 기사가 나왔는데 정말인가요?

: 말했다시피 주로 아타리 VCS 인터페이스와 앱스토어에서 앱을 이용할 겁니다.

그렇지만 기기가 출시하고 넷플리스 같은 걸 이용할 수 없다면,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고 샌드박스 모드로 어떤 웹이라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디고고 후원자에게 보낼 정식 출시 이전 제품은 네이티브 서드파티 앱이 완벽하지 않을 겁니다.

정식 출시를 끝내고, 설치 기반이 늘어나야 되기에 내년 1분기 전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의 의지에 달렸죠. 기기가 많이 팔리고, 협력이 많아질 수록 앱도 늘어날 겁니다.

 

: 커스텀 UI에 대해 말해주시겠어요?

: 클래식 조이스틱, 현대식 컨트롤러, 마우스와 키보드 등 여러 주변장치에 맞춘 유연한 시스템입니다.

UI는 유티니로 열심히 개발 중이며 정말 멋져 보입니다.

E3에서 공유한 건 이용 가능한 수준이지만, 현재 우리가 만든 수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했고, 현재 방향과 진행 상황에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아타리 같은 느낌'이 들면서 현대의 기대치를 충족하고, 클래식 조이스틱과 다른 주변 기기와도 원할하게 작동하는 현대 UI를 만드는 거였습니다.

 

: 구글 스태디아나 애플 아케이드 같은 스트리밍 및 구독 서비스가 접근 방식에 영향을 끼쳤나요?

: 두 서비스는 우리의 접근법이 옳다는 걸 입증했습니다. 아타리 VCS는 구상 단계부터 디지털 배포에 맞게 설계했거든요.

디지털 배포는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재이자 미래이며 얼마나 더 많은 고객이 새 콘텐츠를 발견하고 구매하길 원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기를 새 AMD 라이젠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한 것도, 계속 늘어나는 새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4K 60fps HDR 콘텐츠를 완벽히 지원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아타리 VCS는 스태디아나 다른 모든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을 수용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우리는 아타리 VCS를 기본적으로 설치한 게임과 콘텐츠, 수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엔터테인먼트가 있는 다목적 거실용 게임 머신이라고 봅니다.

샌드박스 모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자유를 제공하기도 하지요.

 

: 인디고고 후원자에게 배송하는 제품에 OS와 스토어가 들어있나요?

: 인디고고 제품에는 아타리 OS와 상점이 있습니다.

조이스틱과 컨트롤러용으로 설계한, 직관적이고 쉽게 둘러볼 수 있는 GUI와 리눅스 기반의 아타리 OS에서 실행되는 게임/앱 통합 상점이 있지요.

기존의 폐쇄된 콘솔 생태계에서는 쓸 수 없는 샌드박스 모드가 있어 리눅스나 윈도우 등 2번쨰 OS를 설치하고 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개방적이고, 유연한 멀티 플랫폼 접근법이 엄청난 관심을 끌었지요.

VCS로 게임을 즐기고,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도 이용하고, 스팀이나 다른 런처도 한 기기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인디고고 후원자 제품은 공식 출시 전에 열성적인 사용자에게 투자하고, 초기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사전 체험으로 기술/게임 산업에서는 흔한 일이죠.

초기, 그리고 지속적인 피드백이 경험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어지리라 기대합니다.

'얼리 액세스'는 불완전하거나 완성되지 못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른 게임 시스템이 그렇듯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커뮤티니와 협력하려고 합니다.

 

: 왜 인디고고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했나요?

: 아타리는 사업이 번창하는 것과 아타리 브랜드에 열정적이며 우리 게임을 좋아하는 충실한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행운입니다만, 커뮤니티가 새롭고 현대적인 콘솔을 원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인디고고라는 플랫폼과 캠페인으로 이를 증명하고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 보여주어 답을 알 수 있었죠.

널리 보도된 대로, 2018년 5월 아타리 VCS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의 첫날 반응은 너무나 뜨거워서 인디고고 사이트를 망가뜨려버렸습니다.

11,000명 이상이 후원했고, 주된 소매상들과 계약하고, 많은 협력사와 논의할 수 있게 되었죠.

300만 달러를 돌파했을 때, 제품 개발에 집중할 수 있었고 30일 뒤에는 캠페인을 종료했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의 지지와 열정에 충분히 보답할 수 없습니다.

지난 한 해의 진전에 정말 흥분하고 있고, 결과를 나누고 싶어 죽겠습니다.

전에 말했다시피, 우리는 우리 자신의 큰 팬이고 아타리가 열정적인 커뮤니티에게 어떤 의미인지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몇 년간 사용하고 사랑할 제품을 만들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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