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어게인스트 더 스톰, 1.0.2 패치로 PC 게임 패스 저장 손실 문제 해결?

by 사과향잉크 2023. 12. 22.

얼마 전 정식 출시한 어게인스트 더 스톰(Against the Storm)이 PC 게임 패스에서 저장이 손실되는 문제가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의 클라우드 저장 문제로 추정되었는데 이번에 문제를 해결한 것 같습니다.

*해결 안 됐습니다. 향후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 중이므로 여기에서 다른 게시글을 확인하세요.

**1.05R 패치로 해결했습니다.

 

개발사는 며칠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와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추측하는 일을 했습니다. 확신이 아닙니다. 잠재적으로(potential)으로 해결할 것 같은 일입니다.

여기에 더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문제를 해결하려면 게임 저장 파일을 저장하는 위치를 바꾸라고 요청했고 회사는 이에 따랐습니다.

이전에 말했다시피 이 게임의 저장 파일은 2곳 중 1곳에 무작위로 저장되는데 이제는 DefaultProfile 1곳에만 저장됩니다.

 

 

이번 패치로 자동으로 새 폴더로 저장 파일이 이동해야하지만 일부 사람은 엑스박스 앱의 클라우드 저장 기능이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장 파일을 못 읽어 처음부터 해야합니다.

바꾸라고 해서 바꿨는데 막는다니 기이하지만 엑스박스 앱이 형편 없는 건 유명해서 놀랄 것도 못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 방법(원문)을 따라하여 앱을 속여야합니다.

 

1. 게임을 1.0.2.0(게임 안에서는 1.0.2R로 표기)으로 업데이트

2. PC 게임 패스의 저장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탐색기에서 복사-붙여넣기)

위치: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HoodedHorse.AgainsttheStorm_znaey1dw2bdpr\SystemAppData\xgs 

3. 사용자의 ID가 있는 폴더를 열기

예시: 000901FD3346E10C_000000000000000000000000XXXXXXXX

4. 이 폴더를 다른 위치에 복사(백업)

5. 게임 실행

6. 3번 폴더 안의 DefaultProfile 폴더 안의 모든 파일을 제거 *만약 DefaultProfile가 없으면 12번을 따라하기

7. 3번 폴더에서 다른 폴더, player.log, player-prev.log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DefaultProfile로 이동

폴더와 2개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를 넣기

8. Alt+F4 등으로 게임을 강제 종료. 정상 종료하면 소용 없음

9. 엑스박스 앱 실행

10. 게임을 실행하면 저장이 이어져야함. 아닐 경우 아래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하기

- %userprofile%\appdata\locallow\Eremite Games\Against the Storm 폴더가 있는지 확인

- 있다면 폴더 이름을 'Against the Storm'에서 다른 아무거나로 변경(예:Against the Storm - Backup)하고 엑스박스 앱에서 다시 게임 실행

- ①까지 해도 안 될 경우 1~8번을 다시 하되 게임 실행 전에 PC를 재부팅하기. 재부팅하면 엑스박스 앱의 클라우드 저장 동기화로 복구될 수 있음

- ② 까지 해도 안 될 경우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HoodedHorse.AgainsttheStorm_znaey1dw2bdpr 폴더를 삭제

- PC 재부팅하고 게임을 실행. 이 과정에서 클라우드 저장 파일을 불러오며 폴더가 다시 만들어짐

- 게임 끄기

- 1~8번 반복

 

회사는 이 방법이 모든 경우에 작동한다고 할 수는 없으며 도움이 필요하면 회사 이메일이나 디스코드로 연락을 달라고 합니다.

 

패치 후에 위 방법으로도 저장 파일을 복구할 수 없는 경우, 혹은 이번 패치 이전에 저장이 손실되었고 재부팅을 해봤지만 복구가 안 된 경우에는 다른 방책을 준비했습니다.

게임사는 어느 정도 게임이 진행된 저장 파일(커스텀 세이브 파일)을 제공합니다.

게임 진행이 어려우면 사람들끼리 게임을 어느 정도 진행한 저장 파일을 공유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엔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겁니다.

 

회사는 레벨, 업그레이드, 자원, 증서 등을 구분해 몇 가지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여기에서 받을 수 있으며 이 중 자신이 진행한 기록과 가장 가까운 파일을 골라서 불러오면 됩니다. 완벽히 동일할 수는 없지만 복구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불러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원하는 저장 파일을 받기

2. 게임 실행

3. 게임을 최소화하고 PC 게임 패스의 저장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

위치: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HoodedHorse.AgainsttheStorm_znaey1dw2bdpr\SystemAppData\xgs

4. 사용자의 ID가 있는 폴더를 열기

예시: 000901FD3346E10C_000000000000000000000000XXXXXXXX

5. Player.log를 제외한 모든 파일 삭제(삭제가 안 되는 파일이지만 혹시나)

6. 받은 저장 파일의 압축을 풀고 모든 파일을 4번 폴더로 이동

7. 게임으로 돌아가서 Alt+F4로 강제 종료. 정상 종료하면 안 됨

8. PC 재부팅

9. 게임 실행. 받은 저장 파일이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게임을 실행할 때 불러와질 것

 

문제가 있을 경우 회사 이메일이나 디스코드로 연락을 달라고 합니다.

 

회사는 이번 조치로 유사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여러 방법으로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게임 진행 상황을 잃는 건 매우 실망스럽고, 문제를 겪은 사람에게 공감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밖에도 회사는 게임을 정식 출시한 뒤 사람들의 반응에 감동했으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은 내년 초에 내놓을 소규모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몇 주 안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