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GOG, 스팀 게임 가져오는 GOG 커넥트 서비스 종료

by 사과향잉크 2023. 1. 14.

위쳐 시리즈와 사이버펑크 2077로 알려진 CD 프로젝트 레드가 운영하는 디지털 게임 플랫폼인 GOG는 GOG 커넥트(GOG Connect)의 서비스를 아무 말 없이 은밀하게 종료했습니다.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GOG는 2016년에 GOG 계정과 스팀 계정을 연동하면 스팀 계정에 있는 게임을 GOG 계정에 증정하는 이걸 GOG 커넥트를 발표했습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게임을 공짜로 받을 수 있는데다 DRM이 없는 게임이었기 때문에 완전한 자기 소유의 게임을 얻을 수 있죠. 그래서 발표 직후에는 사람이 너무 몰려서 며칠이 지나서야 게임을 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언제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일정 기간만 가능했으며 모든 게임이 아닌 일부 게임만 가능했습니다. GOG 커넥트에 참여하는 회사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연동할 수 있는 게임도 계속 바뀌었죠. 또한 한 번 연결하면 해제할 수가 없었습니다.

GOG가 훨씬 더 작았던 시절에 스팀 사용자를 조금이라도 끌어오려는 방편이었는데요. 발표 후 몇 년간은 간혹 작동했지만, 최근 몇 년간 GOG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22개의 게임으로 시작한 GOG 커넥트

지금은 GOG 커넥트 페이지에 접속하면 GOG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얼마 전부터 이렇게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오류일 수도 있어서 다루지 않았는데 이번에 PC 게이머가 직접 GOG에게 'GOG 커넥트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GOG에서 페이지를 제거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제거 이유는 '오랫동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for a long time nothing really happened there)'이라고 헀습니다. GOG가 그 일을 해야할 존재인데 자신들이 아무것도 안 하고 아무것도 없으니 없앤다는 건 기괴한 소리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몇 년간 사용할 일이 없었으니까 없앤다'는 것입니다. 이미 죽은 거나 마찬가지인 걸 공식적으로 죽었다고 말했을 뿐이라는 겁니다. 그걸 직접 말하지 않고 물어본 뒤에야 대답을 했지만 말이죠.

 

 

이렇게 된 건 여러 이유가 있을 겁니다.

일단 이 기능을 게임사가 허용해야합니다. 지원 게임이 적었던 이유기도 하죠.

DRM이 없다는 점에 질겁하여 게임을 내지 않거나 다른 곳에 내고 몇 년이나 지나서야 내고, 클라우드로 스트리밍하는 것조차 허용하지 않는 게 게임사인데 DRM이 없는 게임을, 그것도 공짜로 준다? 허용할 회사가 많지 않겠죠.

 

또 다른 이유로 GOG가 런처인 GOG 갤럭시를 새롭게 바꿨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GOG는 이전부터 GOG 갤럭시라는 자체 런처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DRM이 없다보니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업데이트 등 편의성을 높여주는 정도였죠.

그런데 GOG는 자사로 사람을 끌어들이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자 자사가 다른 회사까지 포용하는 방식을 택했는지 이 런처를 GOG 갤럭시 2.0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개편했습니다.

GOG 뿐만 아니라 스팀, 에픽,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스위치까지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했죠. GOG만을 고집하지 않아도 되니 GOG 이용하라고 게임을 줄 필요도 없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일 수 있습니다만 회사의 인지도가 당시보다 높아져서일 겁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정말 고전 게임 아니면 찾을 일도 없는 곳이었지만 사이버펑크 2077을 출시하면서 GOG에서 사면 돈 100%가 개발자에게 간다고 광고(그 100%로 사기를 쳤지만)하며 인지도를 높였죠. 그 즈음부터 과거보다 GOG 언급이 늘어났습니다.

회사도 정책을 바꿨습니다. 모든 게임은 DRM이 없고 오프라인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한다는 방침을 깨고, DRM이 있고 온라인으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반발했지만 아무 소용 없었죠.

 

마지막으로 에픽 게임즈 스토어를 보고 회사의 방향을 바꾼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OG 커넥트로 게임을 제공한 게 2019년인데 에픽 게임즈 스토어가 막 태어난 시점입니다.

GOG가 이런 식으로 게임을 제공했지만 큰 인기를 얻지 못했는데 무료 게임을 마구 제공하는 에픽은 얼마 못 갈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과 달리 4년 넘게 운영 중입니다. 10년 넘은 GOG보다 규모도 크죠.

이는 에픽이 손해를 감수하고 운영하기 때문입니다만 그걸 보고 생각을 좀 바꾼 것 같습니다. 이후로 GOG 커넥트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에픽보다는 훨씬 작더라도 이전보다 무료 게임을 자주 증정하기 시작했거든요.

GOG 커넥트와는 관계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회사가 방향을 바꾼 건 확실해보입니다.

 

추측일 뿐이고 실제 GOG가 GOG 커넥트를 종료한 이유는 모릅니다.

말했다시피 계속 지원하려면 할 수 있겠죠. 그럴 필요가 없을 뿐인데 왜 필요가 없는지는 GOG만 알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든 게임을 공짜로, 그것도 DRM 없는 게임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으니 아쉬운 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