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새로운 라데온 아드레날린 프리뷰 드라이버를 출시했습니다.
버전은 23.30.01.02이며 RDNA 2 아키텍처를 사용한 RX 6000 제품군에서도 프레임 생성 기술인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스(AMD Fluid Motion Frames, AFMF) 를 지원합니다.
그밖에도 2가지 문제를 해결했으며 해결하지 못한 1가지 문제를 공개했습니다.
회사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우면서도 이미지 품질을 개선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버전 출시 후 여러 매체가 평가했는데 기술 자체는 좋지만 품질이 떨어지며 여러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하나인 디지털 파운드리는 프레임 생성 기술은 상당히 좋지만 FSR 2를 반드시 사용해야하는데 FSR 2가 경쟁사보다 꽤 좋지 않다보니 품질이 떨어진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가 RTX 4000 제품군에서만 프레임 생성 기술을 지원하는데 AMD가 이 기술을 공개하면서 RTX 3000 이하의 엔비디아 제품에서도 프레임 생성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공개 전부터 많은 이들이 우려한 결과로 AMD가 이전부터 경쟁사에게도 기술을 공개하다보니 엔비디아는 경쟁사 기술로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특정 제품에서만 작동하지 않고 수많은 제품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출시가 늦었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엔비디아 제품은 엔비디아, AMD, 인텔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회사는 엔비디아 기술을 쓸 수 없다면 엔비디아 제품을 사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드라이버는 RX 6000/7000 제품군, 윈도우 10 64비트, 윈도우 11을 지원하며 여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 버전이므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피드백을 달라고 합니다. 문제가 계속되면 일반 드라이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드라이버를 원한다면 23.9.3 드라이버를 설치하세요.
새 기능
·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스(Fluid Motion Frames, AFMF) 기술 프리뷰
- 프레임 생성 기술로 프레임(FPS)을 늘려 더 부드러운 게임 경험이 가능
- 빠르게 움직일 때는 적절히 기능을 꺼서 이미지 품질을 보존
- RX 6000/7000 제품군, Direct X 11/12 게임에서 가능하며 아드레날린 에디션 내의 게임별 설정에서 활성화
- 지원 게임에서 HYPR-RX를 사용하거나 전역 설정으로 사용
* 지원 게임
- 플래그 테일: 레퀴엠
- 보더랜드 3
- 컨트롤
- 데드 스페이스
- 딥 락 갤럭틱
- 다잉 라이트 2
- 파 크라이 6
- 고스트와이어: 도쿄
- 히트맨 3
- 호그와트 레거시
- 호라이즌 제로 던
-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
- 레드 데드 리뎀션 2
- 바이오하자드 RE:3
- 바이오하자드 RE:4
- 섀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 스타워즈 제다이: 서바이버
- 스타필드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1
-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
- AFMF를 사용하면 지연 시간이 늘어날 수 있으며 최적의 경험을 위해서는 안티-랙/안티-랙+와 같이 사용하길 권장
* 그렇기 때문에 빠른 반응이 중요한 대전(경쟁) 게임에서는 경험이 좋지 않을 수 있음
- 프리뷰에서는 HDR과 수직 동기화를 끄고 전체 화면에서만 가능
* 프리싱크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길 권장하며 윈도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을 끄거나 게임에서 HDR(자동 HDR 포함)을 끄길 권장
- AFMF는 아드레날린 에디션의 게임 내 오버레이를 사용하며 RSR과 비슷한 모니터링 기능이 있어 프레임 생성 상황을 확인 가능(전체 화면 오버레이 단축키는 Alt+R, 사이드바는 Alt+Z)
- AFMF는 1080p 디스플레이는 최소 55FPS, 1440p 이상은 70FPS로 돌아가는 게임에서 사용하길 권장
- AFMF는 FPS를 향상시키기 위해 게임 엔진 외부에서 프레임 생성 기술을 추가하며 현재는 타사 성능 모니터링 도구를 지원하지 않음. FPS 향상 결과를 보고 싶다면 AMD의 성능 메트릭 오버레이를 볼 것
향후 계획
· AFMF의 전체적인 부드러움과 이미지 품질 개선을 위해 작업 중
해결한 문제
· 일부 시스템에서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을 설치하지 못함
· AFMF 상태 표시기는 HDR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도 끄라고 제안할 수 있음
· 사람들은 특정 시스템은 설치하는 동안 BSOD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알려진 문제
· AFMF를 켜고 게임 해상도를 바꾸거나 Alt+Tab 등으로 창을 전환하는 등 작업을 전환하면 가끔 드라이버가 충돌할 수 있음
· 일부 144Hz 이상의 모니터는 AFMF를 켜고 창과 창 사이트를 전환하면 잠깐 손상을 볼 수 있음
· 엑스박스 게임 바를 닫은 다음 잠깐 끊길 수 있음
· 프리싱크 디스플레이에서 AFMF를 켜면 잘못된 FPS 값을 보일 수 있음
· AFMF를 켜면 프레임 타임 등 일부 측정 값이 일관적이지 않은 결과를 보일 수 있음
· 사람들은 성능 메트릭 오버레이가 간혹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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