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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가 정보

스위치 에뮬레이터 유즈, 3월 진행 보고서

by 사과향잉크 2020. 4. 26.

스위치 에뮬레이터인 유즈(yuzu) 개발진은 유즈 얼리 액세스 버전과 일반 버전의 변경점을 알렸습니다.

몇 개월간 버그 수정, 그래픽 개선 등을 이뤘습니다.

 

 

버그 수정 및 개선

 

Rodrigo의 집중 디버깅 후 비주얼 스튜디오 2017에서 2019로 업데이트하여 OpenGL 렌더링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VCRUNTIME140.dll이 없다며 유즈를 실행할 수 없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2019를 받아서 설치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바로 받기]

 

업데이트 전 / 후

perillamint와 bunnei는 게임이 계속 진행되게 VR 관련 서비스를 손대 가짜로 신호를 보내게했습니다.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1.3.0 버전,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 3.1.0 버전에서 필요한 조치였습니다.

 

Rodrigo는 OpenGL 1.X와 2.X 시절 속성을 일부 구현해 Xash3D를 실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따라서 카운터 스트라이크나 하프 라이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직접 빌드해야합니다.

 

Margen67와 Morph는 게임 그래픽을 개선하기 위해 비등방성(이방성) 필터링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먼 거리의 텍스처가 더 선명하게 보여서 스위치에서 보는 것보다 그래픽이 좋습니다.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애스트럴 체인 같은 일부 게임은 별 효과가 없습니다. 어떤 게임에서 좋을지 시험해보세요.

 

포켓몬스터 소드 비등방성 필터링 없음 / 16x
파이어 엠블렘 풍화설월 비등방성 필터링 없음 / 16x

우리도 이용자도 좋아하지 않지만 정확하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한 과정으로 셰이더 캐시 무효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루이지 맨션 3의 일부분을 플레이하려면 이 기능이 필요했죠.

 

namkazt와 Rodrigo는 코드와 싸워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MEGA39's에서 3D 그래픽을 즐길 수 있게 하였는데 부차적으로 베요네타와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의 렌더링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수정 전 / 후

유즈 디스코드 죽돌이인 Kewlan은 입력 매핑 GUI를 살짝 바꿨습니다.

 

이건 아니지... / 훨씬 낫군

Tobi는 스위치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좌우 스테레오 출력에 믹싱하여 루이지 맨션 3, 소닉 포시즈, 베요네타 등 여러 게임에서 소리를 개선했습니다.

 

고장난 시계도 하루에 두번은 맞는다

 

닌텐도 스위치는 대역폭 사용을 줄이기 위해 모바일 기기에서 흔히 쓰이는 텍스처 형식인 ASTC를 지원합니다.

압축이 심한 방식이라서 PC에서 평범하게 CPU로 디코딩하는 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죠.

애스트럴 체인 같은 게임은 이전의 수정과 최적화가 보여주듯이 ASTC를 광범위하고 특이하게 사용했습니다.

 

GPU는 CPU가 모든 ASTC 텍스처를 디코딩할 때까지 기다려야하기에 전체적으로 속도가 느려지는데요.

보통 엔비디아와 AMD 그래픽 카드로 새 게임의 첫 화면을 불러오는데 17초가 걸립니다.

그런데 최근 Rodrigo가 알아낸 바에 따르면, 최신 인텔 GPU는 기기에 네이티브 ASTC 디코더가 있는 유일한 제품으로 디코딩이 바로 진행되어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니까 유즈에서 애스트럴 체인을 플레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능이 아주 낮은 인텔 CPU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겁니다. 와!

 

그는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에서 불러오지 못했던 방을 RG32와 RGB32 정점 형식을 구현해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짜잔! 이제 된다!

더 큰 변화를 위한 길닦기

 

Rodrigo는 트랜스폼 피드백 초기 작업을 끝냈고, 현재는 부분적으로만 작동합니다.

폭권 토너먼트 DX, 동키콩 컨트리: 트로피컬 프리즈,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 등에 도움이 되었죠.

 

Blinkhawk의 최적화로 램 사용량이 1GB 줄었습니다. 램은 적게 쓰는 게 가장 좋죠!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아무도 예상치 못한 문제 해결도 있었습니다. 개발을 이끄는 bunnei도 몰랐던 건데요.

파이널 판타지 VIII에서 단순한 버그로 여긴 걸 고쳤더니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 문제도 해결됐습니다.

유즈 코드가 5줄 바뀐 결과로 이제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생각지도 못했지만 잘됐죠!

하지만 3.1.0보다 최신 버전의 게임이라면 캐릭터들이 T 자세가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3.1.0 버전이나 그보다 전 버전으로 게임을 하세요.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unnei는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크래쉬 팀 레이싱 등 여러 게임에서 소리가 이상한 문제를 고쳤습니다. 느리지만 확실히 소리 품질을 계속 개선하고 있죠.

32비트 ARM 에뮬레이션의 초기 지원도 해냈습니다. 아직은 무리지만 앞으로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같은 32비트 게임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Blinkhawk는 버추얼 메모리 매니저의 재작업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GPU 에뮬레이션을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에피메데우스라고 부르고 있죠.

현재 개발진이 작업하고 있는 초극비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프로메테우스의 진전에 도움이 될 겁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유즈의 성능과 요구 사양을 크게 바꿀 겁니다.

 

 

유즈는 유료인 얼리 엑세스 버전과 무료인 일반 버전이 있습니다.

일반 버전은 여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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