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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가 정보

돌핀 에뮬레이터 2~4월 진행 보고서

by 사과향잉크 2019. 6. 24.

2월 26일 비디오 백엔드 재작성

엄청난 이점을 주고 버그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되었고 대부분은 순조롭게 전환되었습니다.

백엔드 유지보수를 더 간단하고 쉽고 깔끔하게 만들었습니다.

 

4월 4일 넷플레이 서버 브라우저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빌드를 사용하는 사람끼리만 가능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빌드에서 잘 작동합니다.

 

4월 26일 모션 플러스 에뮬레이션

오랜 기간 제대로 될 것 같지 않았지만 드디어 다시 나타났습니다.

현재 포인터가 정상적으로 화면 가장자리에 닿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으며, 게임에 적합한 설정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버전별 중요한 변경점

5.0.9575

맥에서 자동 업데이트 구현

 

5.0-9869, 5.0-9795

입력 백엔드 업그레이드

돌핀의 오래된 문제 중 하나는 윈도우 사용자가 돌핀을 켜기 전에 컨트롤러를 연결해야한다는 겁니다.

돌핀 실행 중에 연결된 컨트롤러는 돌핀을 다시 실행할 때까지 무시되니다.

다른 플랫폼은 핫 플러그를 지원했지만, 윈도우의 Directinput과 Xinput은 뒤쳐졌습니다.

 

맥은 엑스박스 원 컨트롤러의 특정 모델의 모든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여러 개의 버그를 찾아내 고쳐 마침내 모든 버튼과 트리거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컨트롤러들의 유사한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5.0-9950

게임 확인 탭 추가

돌핀은 디스크의 MD5 체크섬을 확인해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전부 다 지원하지는 않아서 게임 속성 페이지에 새로운 게임 확인 탭을 추가했습니다.

이전과 같이 MD5 체크섬을 확인하고 디스크의 문제를 검사, 다양한 문제가 생길 이유를 설명합니다.

다른 지역의 위에서 돌리기 위해 수정한 한국 게임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5.0-9900

넷플레이 골프 모드

수많은 게임에서 넷플레이가 잘 작동하지만, 일부 게임은 어렵습니다.

지연 시간의 영향으로 마리오 골프 등의 게임에서는 게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골프 모드로 지연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다른 게임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위 리모트에서는 아직 작동하지 않습니다.

 

5.0-9971

위 세이브 불러오기

약 1년간 돌핀이 64바이트가 아닌 파일을 64바이트 길이로 잘못 정렬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를 확인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깨달은 뒤에는 신속하게 해결했습니다.

 

5.0-9988

향상된 프리룩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카메라를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5.0-9993

오픈 GL, D3D12 셰이더 파이프라인 캐시

AMD, 인텔, 안드로이드 셰이더 컴파일 작업이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5.0-10063

몬스터 랩 실행 가능

드디어 돌핀에서 몬스터 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랩은 돌핀에서 돌아가지 않는 몇 안되는 위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초기 개발자는 게임큐브와 위 하드웨어의 복잡성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죠.

너무 오랫동안 숨어있는 문제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드를 바꾸었기에 상황이 더 나빠질지도 모릅니다.

 

5.0-10039

최적화된 건너뛰기 감지

에뮬레이터를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번역기입니다.

게임에서 명령을 내릴 때마다 돌핀은 호스트 하드웨어가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환합니다.

그래서 게임큐브나 위보다 더 강력한 성능의 CPU를 써야하는 것이죠. 동일한 명령어를 에뮬레이션하는데는 100배 이상이 듭니다.

 

간단한 것을 CPU가 기다리는 경우, 이런 것까지 따라하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그냥 건너 뛰어버리는 겁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거죠. 정확한 건 아니지만, 빠르게 끝낼 수 있고, 일반 사용자가 걱정할 건 없습니다.

원래는 이를 수동으로 감지하여 건너뛰었지만 이를 더 적절하게 대응할 방법이 필요했고, 최근에야 이를 구현했습니다.

제노블레이드의 경우 장면에 따라 거의 두 배 가까이 성능이 뛰었습니다.

가장 혼잡한 장면에서도 약 20% 더 빠르게 실행되었죠. 제대로 탐지하지 못해 일어나는 버그도 사라졌습니다.

바이오하자드 0, CSI: 하드 에비던스에서 여러 문제가 고쳐졌습니다.

 

5.0-10095

메모리 감시기 비활성화

위의 최적화로 생긴 문제를 20시간 이상 찾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윈도우를 쓰는 마리오파티 7을 하는데 문제가 생겨서 찾아봤죠.

돌핀의 유닉스 기반 버전은 다른 버전에는 없는 메모리 감시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존재조차 몰랐던 이것이 문제를 일으킨 거죠.

관련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는 비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5.0-10101

서드 파티 암호화, 유드로우 태블릿

위 게임인 유드로우에서 쓸 수 있는 유드로우 태블릿은 위 리모트의 추가 장치였습니다.

최근까지 이를 에뮬레이션하는 설정은 없었는데,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이를 설정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게 있다고 딱히 그림을 잘 그리게 되지는 않습니다.

 

특별하게 언급할 것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잊지 마라!

 

최근 엔비디아 드라이버에서 벌칸 백엔드를 사용할 때 일어나는 몇 가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메트로이트 프라임 2에서 록맨 X까지 여러 게임에서 문제를 일으켰는데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버추얼 콘솔에서 일어나는 다른 문제도 있엇는데 해결된 것 같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너무 어려워서 아직까지 못하고 있었는데 드라이버로 해결되었죠.

 

맥은 항상 업데이트하지 마라!

 

애플이 맥 10.14에서 오픈GL을 사용하지 않은지 1년이 지났습니다.

애플이 지금까지 그랬듯 남은 건 그냥 둘 거라고 생각했는데 10.4.4에서 약간 바꿨다는군요.

10.14.3에서 완벽히 작동한 돌핀이 10.14.4에서는 회색 화면만 나왔습니다.

이유를 몰랐기 때문에 일단 업데이트하지 말길 권장했고, 이후 해결했습니다.

 

운이 좋게 해결했지만, 맥은 여전히 돌핀을 돌리기에 최악의 OS입니다.

오픈GL을 완전히 없애면 더욱 심각해지겠죠.

지금은 부트캠프로 윈도우를 열고 돌핀을 실행하는 게 최선입니다.

 

 

https://ko.dolphin-emu.org/blog/2019/05/07/dolphin-progress-report-february-march-april-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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