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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추가 정보

돌핀 에뮬레이터 5월 진행 보고서

by 사과향잉크 2019. 6. 25.

지난 몇 달 간 거대한 변화가 있어서 긴 글을 써야했습니다.

돌핀 5.0은 약 3년 전에 나왔고 우버셰이더, 블루투스 패스스루, 하이브리드 XFB, 모션 플러스 에뮬레이션 등의 기능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돌핀 6.0이 언제 출시하는 궁금해하지만 안타깝게도 곧 나오지는 않습니다.

안정이 됐고, 믿을 수 있으며, 호환성이 높아야 출시할 수 있으니까요.

 

돌핀 5.0 출시 이후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시간을 들여야해요.

수십개가 있는데 일부는 거의 해결되었지만, 나머지는 시작도 안 했습니다.

최신 개발 빌드를 계속 쓰면서 버그를 알려주시고, 다음 출시까지 기다려주셨으면 합니다.

아래는 5월의 몇 가지 중요한 변경점입니다.

 

5.0-10163

드로우섬 태블릿 구현

지난 달 서드 파티 암호화와 유드로우 태블릿 에뮬레이션을 해낸 사람은 위의 다른 태블릿도 갖고 있었습니다.

유비소프트가 만든 것으로 드로우섬! 아티스트, 드로우섬! 스케치 퀘스트, 드로우섬 아티스트 앤 드로우섬! 스케치 퀘스트의 세 가지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5.0-10131

태고의 달인 태고와 북채 구현

타타콘이라고 알려진 태고의 달인용 컨트롤러를 에뮬레이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모컨으로 하면 별 다를 게 없지만, PS4와 스위치용 태고의 달인 컨트롤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0-10188

컨트롤러를 설정하는 도중에도 렌더링 창과 상호작용 가능

컨트롤러 설정 창을 열고 나면, 게임 창과 상호작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컨트롤러를 설정하고 시험해보려면 창을 닫아야만 했죠.

약간 불편하기에 이를 수정했스비다.

 

5.0-10192

윈도우에서 오디오 백엔드 기본값을 Cubeb로 설정

돌비핀에 Cubeb 오디오 백엔드가 추가되면서 크로스 플랫폼 오디오 출력 방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파이어폭스 출신 사람들이 개발하는 것으로 돌핀이 각 OS별 오디오 시스템과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을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OS 사이에서도 일관적이라 기본 오디오 백엔드로서 쓰기 적절하죠.

다만 우리가 이를 통제할 수 없으며 사람마다 선호하는 게 다르기 때문에 다른 오디오 백엔드도 계속 사용할 겁니다.

기존 사용자는 자동 업데이트를 해도 이전에 사용하던 걸 사용합니다.

새로 설치하는 사람만 기본값이 Cubeb입니다.

 

5.0-10196

패시브 입체 3D 구현

몇 년 전 입에 오르내리던 3D 모니터는 잊혀졌고 엔비디아 역시 3D 비전의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구현하는 건 맞지 못했고, 돌핀은 3D 출력을 위한 기반은 가지고 있어서 때로 문제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잘 해결되었습니다.

3D 모니터가 있고, 좋아하는 게임을 3D로 돌리고 싶다면 한 번 해보세요!

액티브 방식은 비싸서 패시브를 많이 사용했는데 패시브는 안경이 필요합니다.

 

5.0-10270, 5.0-10344

IOS HLE 수정 및 패스스루 업그레이드

닌텐도 위는 USB 단자가 있는 최초의 닌텐도 게임기여서 일부 프로그램은 USB 기기를 활용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USB 키보드를 쓰고, 일부 게임은 USB 기기를 사용했죠.

돌핀에서 많은 것들을 쓸 수 있게 몇 년간 작업했으나 대부분은 알지 못했습니다.

 

USBv4(HID)는 비교적 단순해서 별 어려움 없이 쓸 수 있었지만 IOS의 OH0와 VEN(USB 2.0)은 더 복잡했습니다.

윈도우 버전 돌핀에서는 초기에 위 스피크나 USB 마이크, 카메라를 쓰기 어렵거나 지원하지 않았죠.

2년이 지나고 여러 수정 끝에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했습니다.

USB 마이크, 위 스피크 등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됐습니다.

USB 패스스루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최신 빌드로 업데이트하세요. 단, 완벽하지 않습니다.

 

USB OH0 성능 최적화도 이루어졌습니다. 아메리칸 아이돌 앙코르는 이전보다 거의 10배 빠르게 돌아갑니다.

 

5.0-10379

array_base 레지스터 제한

무작위 충돌은 저주받은 단어입니다. 진짜 무작위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재현하기 정말 어렵죠.

스타 폭스: 어썰트가 몇 년간 이 문제로 고통받았는데 이 문제를 재현하려는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문제에 대한 경험이 쌓였고, 3년 전에는 일관되게 문제를 재현하고 조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긴 시험 끝에 이제 돌핀은 문제를 제대로 처리합니다. 더 이상 스타폭스에서는 이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안타깝지만 다른 게임에서는 해결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https://ko.dolphin-emu.org/blog/2019/06/02/dolphin-progress-report-may-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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