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2022년 6월 험블 초이스 공개

by 사과향잉크 2022. 6. 8.

험블은 2022년 6월의 험블 초이스를 공개했습니다.
게임은 8개이며 DRM 프리 게임은 없습니다. 개편 후 5개월간 똑같은 상황입니다.

험블이 강조하는 게임은 스타워즈: 스쿼드론, 피닉스 포인트: 이어 원 에디션입니다.
반응을 이야기 하기 전에 언급하자면 현재까지 험블 초이스에서 어떤 게임이 나오든, 언제나 그렇듯이 가격보다는 제공하는 가치가 더 높습니다. 원하는 게임이 있다면 구매해도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이번 달도 역시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험블이 자랑스럽게 보여주는 2개의 게임이 다른 서비스에서 이미 증정한 게임, 다른 서비스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이 이번 초이스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최근 일도 아니라서 험블도 잘 알고 있을 텐데 말이죠.
그렇다보니 사람들은 두 게임보다는 게임덱이나 펌프킨 잭 등 다른 게임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초이스 공개 전에 많은 사람들이 희망에 차서 이번 초이스 게임을 예측했습니다. 최근 쭉 나빴기 때문에 이번에는 좋을 거라는 희망이 이어졌죠.
그런데 험블은 이례적으로 사람들이 예측한 게임 중에 이번 초이스에 있는 게임은 없다고 반응했습니다.
대체 얼마나 더 좋을까, 혹은 얼마나 더 나쁠까 생각하다가 나온 이번 초이스는 사람들의 예측이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 보여주었습니다. 예측대로 나왔다면 참 좋았겠죠.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아마존이라는 경쟁사보다 험블이 작은 것은 당연하니 어느 정도는 이해해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전에 말했다시피 험블은 품질을 위해 게임 수를 줄인다고 했지만 이전보다 품질이 높아졌다고 볼 수가 없는 것이죠.
게임 수 줄이고 스토어 할인율도 줄이고도 게임은 2~3개월째 이런 상태니 반응이 좋을 수가 없죠.
이쯤되면 가격을 인상하는 대신 내용물을 줄여 가치를 줄이는 흔한 수법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나마 게임 수집가들에게 험블이 좋았던 건 다른 서비스에서는 다른 플랫폼으로 증정한 게임을 스팀으로 증정한다는 것이었으나 GOG, 오리진 등의 플랫폼으로 주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과거에도 유플레이 등의 다른 플랫폼이 나오긴 했지만 지금처럼 몇개월째 이어지진 않았거든요.
심지어 만료 기한이 없는 스팀과 달리 오리진이나 GOG는 일정 기한까지 등록하지 않으면 만료됩니다.


험블도 이렇게 해서는 안 팔리는 걸 잘 알고 있어서 구매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지난 달에 2개월간 6달러로 할인해주는 쿠폰을 대규모로 보냈습니다. 먼저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보내지 않았죠.
그리고 '6달러를 내고 사기에도 아까운 것 같다'는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험블이 몇 개월간 할인해주는 쿠폰을 보낼 때는 그 동안 썩 좋지 않은 게임이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원래라면 사지 않았을 게임을 사게 만드는 것이죠.
외국이나 한국이나 이번 초이스가 괜찮다고 느끼는 사람은 소수라서 왜 이번 초이스가 좋은지 설명하거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열변을 토하며 외로운 싸움을 하는 경우도 보이죠.
그래도 그런 사람들이 말했다시피 험블만 사용하고 다른 서비스는 전혀 이용하지 않고 관심도 없다면 괜찮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6월 험블 초이스 판매 중 5%는 성소수자들이 6월을 기념하는 것에 따라 성소수자 자살 예방 단체인 더 트레버 프로젝트에 기부합니다.
험블 초이스 가입자는 가입 기간 동안 험블이 제공하는 게임 모음인 험블 게임즈 컬렉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이름을 클릭하면 스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타워즈: 스쿼드론

2020년 출시한 1인칭 우주 멀티플레이어 슈팅 게임입니다.
스타워즈 세계관의 우주선을 조종합니다. 공화국, 제국의 두 진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싱글 플레이가 있긴 하지만 적으며, VR을 지원하는 게임으로 VR로 하면 완전히 다른 경험이라고들 합니다.
스팀 전체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 최근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PC 오리진 코드로 주며 2023년 1월 5일까지 등록해야합니다.

2021년 10월 아마존 프라임 게이밍으로 나온 적이 있습니다.
험블이 상당히 까다로운 것과 달리 아마존 프라임은 무료 체험도 되고 계정 제한도 약한 편이라 당시 엄청나게 풀렸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와 EA 플레이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PC는 아니지만 2021년 6월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로도 나온 적이 있죠.
이 목록에 있는 게임 중 가장 많이 증정하고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일 겁니다.


피닉스 포인트: 이어 원 에디션(Phoenix Point: Year One Edition)

2019년 출시한 SF 턴제 전략 게임입니다.
바다에서 괴물이 몰려와 군대를 이끌고 맞서는 게임으로 초기 엑스컴 시리즈의 개발자가 만들었고 그에 따라 당시의 느낌이 있습니다.
엑스컴과 비교하면 장단점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평가는 엑스컴보다 낮습니다.
이어 원 에디션은 초기 1년간의 DLC가 들어있습니다.
스팀 전체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 최근 평가는 복합적입니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콜 오브 더 씨(Call of the Sea)

2020년 출시한 퍼즐 어드벤처입니다.
아내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떠난 남편을, 꿈을 따라 쫓는 아내의 이야기입니다.
열대 섬과 심해를 돌아다니는데 주인공이 좀 느립니다.

스팀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게임덱(Gamedec)

2021년 출시한 탑뷰 탐사 어드벤처입니다.
22세기 가상 현실을 살펴보는 탐정이 되어 정보를 얻고 비밀을 밝혀냅니다.
다른 서비스로 나온 적이 없고 평가도 괜찮아 이번 초이스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게임입니다. 그밖에 펌프킨 잭, 콜 오드 더 씨

스팀 전체 평가는 매우 긍정적, 최근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펌프킨 잭(Pumpkin Jack)

2020년 출시한 3D 액션 플랫포머입니다.
PS2 고전 플랫포머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며 만화같으면서도 유쾌한 세계를 보여줍니다.
싸우고, 퍼즐을 풀고, 뛰어넘으며 악마를 돕습니다.

스팀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시즈 서바이벌: 글로리아 빅티스(Siege Survival: Gloria Victis)

2021년 출시한 중세 도시 방어 생존 게임입니다.
공격당하는 상황에서 지원군이 올 때까지 자원을 관리하고, 적을 피하며 성을 지켜야합니다.

스팀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난 물고기야(I Am Fish)

2021년 출시한 물리 기반 어드벤처입니다.
강제로 잡힌 물고기 4마리가 죽지 않고 바다로 돌아가야합니다. 물이 있어야 살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스팀 전체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슈퍼핫: 마인드 컨트롤 딜리트(SUPERHOT: MIND CONTROL DELETE)

2017년 스팀 앞서해보기로 출시한 시간 조정 FPS입니다.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만 시간이 흐르는 세계에서 멈춘 시간 동안 전략을 구상하고 움직일 때 적절하게 적을 쓰러뜨립니다.
시리즈 3번째 작품으로 더 다양해지고 로그라이크 요소가 있습니다.

스팀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2017년 트위치 프라임 가입자에게 증정했고, 2019년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슈퍼핫을 가진 사람에게 무료로 증정했습니다.


험블 초이스는 여기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