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트롤러

8BitDo Lite 2 블루투스 게임패드 발표

by 사과향잉크 2022. 6. 18.

8BitDo는 2019년 출시한 라이트(Lite)의 후속작인 8BitDo 라이트 2(Lite 2)를 발표했습니다.

전작은 아날로그 스틱을 없애고 방향키를 2개 넣고 방향키 위치에 버튼을 넣는 특이한 조합으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스틱이 없어 얇고 가벼웠기 때문에 외형은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아날로그 스틱 사용이 당연한 현대 게임에서는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방향키를 스틱처럼 쓸 수 있게 했지만 스틱을 대체할 수는 없었죠.

또한 트리거가 범퍼 옆에 있어 누르기 쉽지 않았고 모션 컨트롤(자이로), 진동, 아미보(NFC)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후속작인 라이트 2는 아날로그 스틱 2개와 방향키 1개라는 일반적인 구성으로 돌아왔습니다.

트리거도 범퍼 아래에 제대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진동도 있고, 모션 컨트롤도 지원합니다.

그래서 8BitDo도 라이트의 진화(evolution of 8BitDo Lite)이며 기능이 완전하다(Fully Featured)고 광고하고 있죠. 아미보는... 8BitDo 제품 중 지원하는 제품이 없습니다.

 

전작인 8BitDo 라이트 / 지금은 사라진 N30 프로 2

라이트 2는 얇고 가벼우면서 대부분의 기능을 갖춘 제품입니다.

제로나 전작처럼 많은 기능이 빠지지 않았죠. 그런데 이렇게 되면 N30 프로 제품의 자리를 위협하는 겁니다.

N30 프로 제품도 가볍고 얇으면서 모든 기능을 갖추기 위해 애쓴 제품이거든요. SN30 프로 제품은 N30 프로에 비교하면 두껍죠.

하지만 8BitDo는 언제부터인지 N30 프로 제품을 단종했고 홈페이지에도 숨겼습니다.

8BitDo의 몇 안 되는 독창적인 제품이었지만 사람들은 닌텐도를 따라하는 것을 좋아하고, 8BitDo가 주목받은 이유도 닌텐도를 따라하기 때문이었습니다.

 

8BitDo 라이트는 사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스위치 라이트를 따라한 제품입니다.

전작은 터콰이즈, 옐로 색상을 따라했는데 이번에는 옐로 대신 코랄을 따라했습니다.

전작 출시 때는 스위치 라이트의 코랄 색상이 없었습니다.

 

기능을 보면 진동, 모션 컨트롤을 지원하고 터보도 지원합니다.

터보는 별 버튼을 눌러 사용하며 방향키, 스틱, 홈, 셀렉트, 스타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작과 동일하게 스위치에서는 터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작은 윈도우, 이번에는 안드로이드에서만 터보를 지원하는군요.

 

HD 진동, NFC, IR, 그리고 홈 버튼으로 스위치 깨우기 기능은 없습니다.

많은 서드 파티 컨트롤러가 스위치 깨우기 기능을 지원하지만 8BitDo의 모든 제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배터리는 전작과 동일하게 480mAh 리튬 이온 배터리로 1~2시간 충전해 최대 1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동과 모션 컨트롤을 넣고도 최대 시간이 동일하다는 점에서 '최대'라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15분간 사용하지 않거나 1분간 연결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단자는 USB-C이며 유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플랫폼은 스위치, 안드로이드, 라즈베리파이입니다.

전작에서 윈도우가 빠지고 안드로이드를 추가했습니다. 휴대하라고 얇고 가볍게 만든 제품이니 PC 앞에서는 자사의 8BitDo 프로 2 같은 좀 더 제대로 된 컨트롤러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입력 방식은 스위치(S-input), 안드로이드(D-input)이라고 합니다.

플랫폼 변경은 제품 가운데 있는 모드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스위치는 S, 안드로이드는 D에 두고 켜면 되죠.

스위치를 S-input이라고 말하는데 이런 표현은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흔히 말하는 X-input, D-input은 어떤 방식인지 명확한데 S-input이라는 표현은 닌텐도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8BitDo조차도 이런 표현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어떤 제품 설명에도 이런 표현이 없으며 이번이 처음입니다.

 

 

크기는 가로 120 x 세로 65.95 x 높이 35.45 mm입니다.

세로가 조금 더 길어졌고 높이는 스틱 때문에 2배 이상입니다.

무게는 82.73g으로 전작보다 1.27g가볍습니다.

 

가격은 34.99달러입니다. 기능이 늘어서인지 가격이 전작보다 10달러 올랐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며 정식 출시일은 7월 15일입니다.

 

 

아마존 상품 페이지: 터콰이즈 / 코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