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트롤러

닌텐도 스위치에 장착하는 레트로플래그 핸드헬드 컨트롤러 출시

by 사과향잉크 2022. 12. 5.

레트로플래그(Retroflag)는 닌텐도 스위치에 장착해 사용하는 컨트롤러인 핸드헬드 컨트롤러(Handheld Controller)를 출시했습니다.

레트로플래그는 라즈베리 파이에 씌워 고전 게임기처럼 보이게하는 케이스와 컨트롤러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에는 카트리지처럼 생긴 외장하드 케이스도 출시했죠.

 

이 컨트롤러는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이런 제품은 많이 나왔습니다만 눈에 띄는 이 제품의 2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닌텐도 게임큐브를 본뜬 모양으로 색상, 버튼, 스틱 등 모든 면에서 게임큐브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오른쪽 스틱은 일반적인 스틱과는 모습이 다른데 게임큐브에 있는 C 스틱이라는 것을 따라했습니다. 모양과 달리 기능은 그냥 오른쪽 스틱으로 작동하죠.

ABXY는 각자 모양이 달랐던 게임큐브와 달리 똑같은 원형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홀 효과(Hall Effect) 스틱을 사용합니다.

이론상 쏠림이 없다고 하는 제품으로 굴리킷이 만들었고 아야, 8BitDo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최근 8BitDo 제품이 큰 관심을 받고 있죠.

 

그밖의 기능은 대부분의 서드파티 컨트롤러와 동일합니다.

큰 그립부로 잡을 때 안정감이 있으며 PD 충전으로 컨트롤러 사용 중에도 스위치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모션 컨트롤(자이로)와 진동을 지원하며, 터보와 2가지 버튼의 역할을 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터보와 역할 변경은 A, B, X, Y, L, R, ZL, ZR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보는 왼쪽 아래에 있는 별 모양 버튼으로 수동과 자동 2가지를 지원합니다.

수동은 이 버튼을 누른 상태로 터보하고 싶은 버튼을 누르면 작동하며 자동은 터보하고 싶은 버튼을 2번 누르면 됩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멈추고요. 자동 터보가 켜지면 컨트롤러가 2번 진동합니다.

 

버튼 변경은 바꾸고 싶은 버튼 2개를 누른 상태로 터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바뀌면 1번 진동합니다.

터보 버튼을 누른 채로 터보나 버튼 변경한 버튼을 누르면 터보나 버튼 변경이 없어집니다.

터보와 버튼 변경을 동시에 같은 버튼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버튼 변경은 스위치 설정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터보랑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유용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쓸데 없는 기능이라고 말했습니다.

 

유의사항으로 스위치에 끼울 때는 유선 컨트롤러로 인식하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설정에서 유선 컨트롤러 설정을 켜야합니다.

트리거는 디지털 트리거입니다. 그리고 L3, R3는 당연히 있습니다. 스위치용이니까요.

모양에서 알 수 있다시피 이 제품을 장착한 상태로는 독에 끼울 수 없습니다.

 

크기는 273x110x54mm입니다. 무게는 270g입니다.

가격은 69.99달러입니다. 미국 아마존에서는 품절이며 캐나다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