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출시 정보

리터널, 한국어 더빙은 PC판만 지원한다

by 사과향잉크 2023. 1. 19.

오전에 미국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글을 참고해 리터널 PC판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한국 블로그에도 올라와서 확인해보니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본문은 동일하나 한국에만 있는 3줄의 설명 중 마지막 한 줄이 문제였습니다.

 

※ 게임 및 콘텐츠의 출시일은 국가/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은 사전 안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turnal의 한국어 더빙은 PC버전에 한해 지원합니다. 

뭐...라고?

대략 10년만에 소니가 한국어 음성을 추가하는데 PC판만 추가한다는 충격적인 내용입니다.
당연히 업데이트로 추가할 것이라 믿은 PS5 이용자는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죠. 물론 블로그 글은 출시 당시의 제품 정보이므로 나중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발표한지 2개월 이상 지나서 출시하고, 그전부터 이식을 했을텐데 PS5 업데이트 시간이 없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아무도 모르죠.

 

어떻게든 이해하려는 사람들은 소니가 그럴 리 없다며 PC판은 유통사가 달라서 그 회사가 해준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만 소니는 PC 브랜드인 플레이스테이션 PC까지 발표하며 PC에 진심을 보여줬는데 그럴리가 없죠.

PC판 유통사는 플레이스테이션 PC(PlayStation PC LLC)입니다.

 

국내 PC 시장이 콘솔보다 크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 반다이남코가 PC와 콘솔에서 서비스하는 건담 에볼루션을 PC에서만 한국어를 지원하며 아시아에서는 콘솔판을 서비스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일본을 제외한 한국, 중국 등의 아시아 국가는 PC가 훨씬 더 인기이니 PC만 노리겠다는 겁니다.

소니도 비슷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만 반다이남코처럼 게임만 서비스하는 게 아니라 콘솔도 파는데다가 지금까지 한국어 지원을 잘 하다가 갑자기 이러는 건 이해하기 어렵죠.

 

다시 한 번 PC판에 감격하는 주인공

결국 정확한 이유는 추측하기 어렵습니다.

업데이트에 시간이 걸리나? 어떻게든 차별점을 두어서 하나라도 더 팔려고? 본사와 문제가 생겼나?

 

발표 때부터 그랬듯이 음성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도 하지만 당시에는 해주면 좋다고 했으니 의미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더라도 플레이스테이션 충성층은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당황스럽지만 유일하게 한국어 음성을 들을 수 있는 PC판은 한국 시간으로 2023년 2월 16일 스팀과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출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