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추가 정보

KT 게임박스 2023년 6월 30일 서비스 종료

by 사과향잉크 2023. 4. 1.

KT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게임박스가 6월 30일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정식 출시한지 2년 7개월만에 발표한 것으로 지난 1월 유료 서비스 가입을 중단했기에 쉽게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유료 가입자는 자동 해지되며 게임박스 부가 서비스 가입자는는 밀리의 서재, 블라이스 셀렉트, 지니 뮤직 중 하나로 변경합니다.

 

KT는 해외 회사와 협업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SKT, LG U+와 다르게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했는데 타사에 종속되지 않고 회사가 자유롭게 서비스할 수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초기에는 적극적으로 게임을 추가하고, 행사도 진행했지만 점점 행사가 없어지고 게임도 1개월에 1~2개 정도로 줄어들었죠.

한국 인디 게임 협회와 협업해 인디 게임을 추가했으나 눈길을 끌 수는 없었고, 수도 매우 적었습니다.

끝자락에는 온라인 게임까지 끌어들였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아쉽지만 누구나 예측한 결과입니다. 경쟁사보다 너무 게임이 적었으니까요.

출시 때 100여개의 게임이라고 홍보했는데 마지막으로 추가한 2022년 11월까지도 150개로 크게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최신 게임도 없죠.

SKT 엑스박스 클라우드 400여개, LG U+ 지포스 나우 1500여개와는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엑스박스는 성능이 나쁘고 게임 수는 적지만 별도 구매 없이 매달 게임을 추가했고, 지포스 나우는 게임을 별도로 구매해야했지만 성능이 뛰어나고 게임 수가 매우 많습니다.

KT는 둘 다 아니었습니다.

 

다른 두 회사도 크게 다른 상황은 아닙니다.

SKT도 직접 엑스박스에 게임을 유통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듯 했으나 엑스박스 측의 무관심 때문인지 금방 사그라들어 게임 유통, 광고, 행사를 중단했죠. 엑스박스에서 직접 가입할 수 있어 꼭 SKT를 거칠 필요가 없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였습니다.

LG U+는 로스트아크로 크게 인기를 끌었으나 해외보다 성능은 낮으면서 가격은 비싸게 바꾸며 관심이 떨어졌습니다.

 

* 서비스 종료 이후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공지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